가사
- 최초 등록일
- 2008.08.08
- 최종 저작일
- 2008.07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이 자료는 가사에 관한 한글파일입니다. 가사의 개념과 율격적 특징, 가사의 연원, 가사의 장르적 특징, 가사의 유형적 고찰, 가사 대표작품 등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가사에 대해서 대부분의 내용을 담아보려고 노력했는데 그런데로 잘 나온것 같습니다. 학교에 레포트로 냈는건데 점수도 잘 받았어요... 여러분도 이 자료보시고 열공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사의 개념
2. 가사의 율격적 특징
3. 가사의 연원
(1) 종래 제설의 검토
1) 한시문학의 바탕
2) 고려 속요 및 경기체가의 영향
3) 악장체의 계승
4) 향가 및 시조의 영향
(2) 연원의 실제
4. 가사의 장르적 특질
5. 가사의 유형적 고찰
(1) 사대부가사
(2) 규방가사
(3) 서민가사
(4) 종교가사
(5) 개화가사
6. 가사 대표작품
Ⅲ.결론
※ 연구사와 과제
*참고도서*
본문내용
가사는 문학사적인 측면에서 보면 고대 민요로부터 향가, 고려속요, 경기체가 등 창 위주의 시가를 거쳐 국문자가 창제된 조선조 초에 창보다는 주로 음영(吟詠)을 위해 창출됨으로써 오랜 세월 동안 창작, 향유 되어온 우리만의 문학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가사는 전대의 여러 시가 양식이 창작, 발전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조선조의 독특한 문학적 환경과 한국인 특유의 성장에 가장 합당한 양식이 되어 다른 어느 양식보다도 우리들에게 가장 자연스럽게 수용되었다고 보여 진다. 그런 만큼 이 양식은 전대의 여러 시가의 복합적이고도 종합적인 성격을 지니게 되어 복잡하고도 다양하게 발전할 수밖에 없었다.
가사는 애초부터 이러한 복합적인 성격을 지녀 왔기 때문에, 그 동안 이에 관한 연구도 여러 이견들도 많았다. 그러므로 연원이나 형성, 장르적인 성격을 말함에 있어서도 조선전기 사대부들의 가사문학에 대한 형성 동인(動因)이나 배경 등 면밀하고도 조선 전기 사대부들의 가사문학에 대한 형성 배경 등 면밀하고도 보격적인 검토를 거치지 아니하고 외형상의 특질이나 유사성만을 들어 어느 한 작품이 기원되었다던가, 그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던가 하는 단일적이고도 종적(縱的)인 주장을 펴 오기도 하였다.
또한 장르 성격도 서구적인 장르이론에 대입시켜 수필이라거나 서정적 양식, 서사적 양식, 혹은 교술 장르라고까지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가사가 어느 한 문학 양식에 의하여 형성될 수 있다는 단일적인 연원고찰은 성립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서구와는 전혀 다른 문학적 배경아래 이루어 졌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서구식 문학 방법상의 이론이나 해석은 반드시 재고되어야 한다.
비록 다양한 소재를 다루었을지라도 그것이 모두 선인들의 감정이나 생각을 담으려고 하는 문학 정신의 소산이었으니 만큼 이러한 것들이 응축된 가사야말로 주제도 넓어질 뿐만 아니라, 장르의 성격도 단일적인 것보다 복합성을 띨 수밖에 없었다.
참고 자료
조동일,<한국문학통사>,지식산업사,2005.
전일환,<우리 옛 가사문학의 이해>,전주대학교출판부,2002.
김종오,<우리 가사문학 이렇게 좋은 것인데>경인문화사,1995.
박연호,<가사문학장르론>,다운샘,2003.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www.encykorea.com/
국어국문학자료사전, 한국사전연구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