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피아제] 유아기의 전조작기의 특성과 구체적 조작기의 특성을 알아보고 유아와 아동의 특성을 비교해 보자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7.06
최종 저작일
2008.07
1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피아제] 유아기의 전조작기의 특성과 구체적 조작기의 특성을 알아보고 유아와 아동의 특성을 비교해 보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2. 관찰아동 소개

3. 관찰내용 및 분석
<관찰.1 상상놀이-유아>
<실험.1-유아>
<관찰.2- 유아>
☆ 유아 실험 및 관찰 내용 분석
<실험.2-아동>
<관찰.3-아동>
☆ 아동 실험 분석내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발달은 문제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일반적인 틀을 제공해준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문제행동의 원인이나 진행과정 뿐만 아니라 적응이나 성취 등의 긍정적인 면도 살필 수 있게 한다. 특히 발달적 맥락은 아동 문제행동을 살펴보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로, 성장과정 중의 일반적인 성취 수준을 통해 그 행동의 문제성 여부나 장애 정도를 진단할 수 있다. 발달이론이나 발달에 관한 연구 등은 각기 독자적인 영역의 발달적 수준이나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 조는 아동발달에 관한 다양한 이론 중 아동의 특성에 대해 가장 잘 나타냈다고 생각되어 지는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초점을 맞추어 실험실 관찰을 실시하였다. 실험실 관찰을 통해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아동의 인지발달단계 중 유아기에 해당하는 전조작기의 특성과 학령기에 해당하는 구체적 조작기의 특성을 알아보고 유아와 아동의 특성을 비교해 보았다.
우선 Piaget의 이론을 제시하고 관찰내용을 기록한 후 이론을 바탕으로 관찰내용을 분석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Piaget의 이론에 따르면 아동들은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네 단계를 거치면서 단계마다 질적으로 서로 다른 사고를 한다.
가. 감각운동기
감각운동기는 출생부터 생후 2년까지를 말하며, 그 시기 영아는 표상형상의 기초가 되는 ‘대상영속성’개념을 획득하여 주변의 물체가 보이지 않는다 하여도 계속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또한 영아기에 감각기관을 통해 받아들인 자극을 통해 환경에 적응해나가는 기능을 발달시키는 시기로 6단계로 세분화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반사활동기(출생~약1개월): 신생아가 학습하지 않은 생득적 반사로써 주위의 환경에 적응하는 시기이다.
② 일차 순환반응기(1~4개월): 순환반응이란 우연히 일어났던 흥미를 끄는 행동을 반복한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이 시기에는 아동의 신체를 중심으로 반복해서 나타난다.
③ 이차 순환반응기(4~8개월): 순환반응이 유아 자신의 신체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주위에 존재하는 물체로 확대된다.
④ 이차 반응의 협응기(8~12개월): 특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획득된 여러 가지 도식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한다.
⑤ 삼차 순환반응기(12~18개월): 단순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양하게 시도해 본다.
⑥ 사고의 시작(18~24개월): 마음속에 사건을 그려볼 수 있는 능력이 발달되어 사고가 가능하다. 정신적 표상이 가능해지면서 모델 없이도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는 지연모방이 생긴다.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머릿속에서 해결책을 시험해 볼 수 있다.


나. 전조작기
전조작기는 유아기에 해당되는 것으로 2세부터 6세 정도까지를 말한다. 전조작기는 감각운동기와는 달리 표상적 능력, 즉 상징능력이 활발해지면서 사고력이 향상된다. 조작이란 상황에 대해 논리적인 관계를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으로, 실제로 행동을 하는 대신에 사고로써 논리적인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전조작기는 이후의 조작기로 발달해가는 과도기적 사고체계라 할 수 있다. 이 시기는 언어능력이 급격히 발달하면서 사물이나 상황에 대해 상징화시켜 정신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기능이 향상된다. 전조작기의 유아는 독특한 사고를 구성하고 있는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
*영*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피아제] 유아기의 전조작기의 특성과 구체적 조작기의 특성을 알아보고 유아와 아동의 특성을 비교해 보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