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활성화방안
- 최초 등록일
- 2008.06.09
- 최종 저작일
- 20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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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재화두가되고있는 다문화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고찰과 한국교육현장에서의
다문화교육활성화를 위한 방안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이론적 고찰
2.1 문화와 다문화 사회
2.2 다문화주의
2.3 다문화교육
2.4 외국의 다문화교육 사례
2.5 다문화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
Ⅲ.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실시 방안
3.1 다문화교육 필요성
3.2 다문화교육 실시 방안
Ⅳ. 나오는 글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전 세계는 정보통신 혁명과 교통수단의 발달, 1989년 동유럽과 1991년 구 소련의 해체, WTO로 대표되는 세계 단일 시장의 형성 등에 의하여 하나의 마을이 되어가고 있다. 그 결과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이 자신의 출생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다른 문화, 다른 인종의 사람을 접하며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세계화 시대가 왔다. 세계화(Globalization)란 전 세계가 하나의 전체가 될 수 있도록 하는 행위, 혹은 조건이며, 이 세계화는 우리의 삶에 있어서 단순히 무대가 넓어지며 단지 다른 여러 민족, 국가와 함께 대화하고 어울림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문화와 사회 속에서 우리의 것을 그대로 유지하며 그들과 공동으로 인류의 역사를 세워나가야 함을 의미한다(김혜연, 1997).
이러한 세계화 추세에 발맞춰 이제 한국 사회 역시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국제결혼 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이주 여성과 혼혈인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국내로 이주해 들어오는 외국인 노동자들과 새터민(탈북자)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국내 결혼 건수 가운데 국제결혼의 비중은 13.6%(2005년도 기준)에 이르고, 특히 농어촌 지역의 경우 35.9%에 다다르고 있다(통계청 DB, 2006) 또한 국내 이주 외국인 노동자의 수 역시 1987년 6,409명에 불과하던 것이 2005년에 불법체류자를 포함하여 34만명으로 추정되고 있다(설동훈, 2005). 북한을 이탈하여 남한으로 이주한 새터민은 1990년도에도 9명이었으나, 2005년도에는 1,217명으로 증가하였다(통일부, 2005). 따라서 이제 더 이상 한국사회는‘단일민족’, ‘단일문화’의 사회가 아니라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사회인 것이다. 이러한 다문화 다인종 사회로의 이행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견하고 있다(오성배, 2006).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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