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처용가와 고려가요 처용가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8.05.12
- 최종 저작일
- 20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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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 전공시간에 작성한 레폿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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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본론
ⅰ.향가 <처용가>
ⅰ-1. 처용가의 배경설화
ⅰ-2. 향가 처용가의 원문과 해석
ⅰ-3. 향가 처용가의 이해
ⅱ.별곡 처용가
ⅱ-1. 별곡 처용가의 원문과 해석
ⅱ-2. 별곡 처용가의 이해
ⅲ. 향가 처용가와 별곡 처용가 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향가는 신라 가요로서 우리나라의 고유한 문자인 한글이 창제되기 이전 시대에 향찰로 표기되어 향유되던 노래이다. 이러한 향가는 향가만의 고유한 정형성이 파괴되고 고려의 별곡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향락적’인 요소가 극대화 되는 등의 많은 변화를 겪었다. 이 과정에서 설화 속에 끼여 있던 처용가의 향락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무대 상연을 하게 되었고, 처용가는 희곡화되어 별곡 처용가로 모습을 달리하면서 희곡의 장막 구분에 맞게 몇 개의 연으로 나뉘게 되어 첩연 시가 형성되기도 하였다. 여기서의 별곡은 향가가 쇠퇴하면서 그 명맥을 유지하던 향가계의 노래까지 자취를 감추게 되면서 크게 유행한 갈래로써 고려 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인 속요를 뜻한다. 이는 대체로 민요에서 형성되었으므로 운율이 아름답고 표현이 소박하면서도 진솔하며, 오랜 시일 전승되는 동안 첨삭되는 과정을 거쳐 세련미까지 갖추게 되었다. 또한 당시의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으며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이 잘 표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갈래이다. 이러한 고려가요의 하나로서 <고려처용가>는 조선시대에 발간한 ‘악학궤범’과 ‘악장가사’에 실려 있는 작품이며, 신라 향가 <처용가>와 관련이 깊고 후대인 조선조 시대에 와서 처용 춤으로 바뀌어져 노래는 없어지고, 춤만이 남아 있는 등 변화가 많고 전승기간이 오랜 작품이다. 또한 향유 층도 서민에서 궁중 인에 이르기까지 그 폭에서 다양함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처용가>와 관련된 많은 연구가 행해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고려 처용가의 해석은 신라 향가 처용가에 비해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했으며 이루어졌다고 하더라도 기존의 해석을 보완하는 정도에 그쳤다고 할 수 있다.
본인은 이렇듯 신라의 향가에서 고려의 별곡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처용가>는 어떠한 양상으로 변화 했으며, 이 둘은 어떠한 특징을 나타내는지 면밀히 검토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최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