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9.11.07
- 최종 저작일
- 2019.05
- 6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소개글
- 한국어 교원 2급과정 <한국문학개론> 중간 과제
- 과제 주제: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향가와 고려가요의 개념과 특징
(1) 향가의 개념과 특징
1-1 향가의 개념과 명칭
1-2 향가의 발생과 변화
1-3 향가의 형식적 특징
(2) 고려가요의 개념과 특징
2-1 고려가요의 개념과 명칭
2-2 고려가요의 문학적 특징
2-3 고려가요의 형식적 특징
(3) 주 작자층의 측면에서 본 향가와 고려가요
3-1 향가의 주 작자층과 내용
3-2 고려가요의 주 작자층과 내용
3. 결론
본문내용
處容歌
東京明期月良
夜入伊遊行如可
入良沙寢矣見昆
脚烏伊四是良羅
二힐隱吾下於叱古
二힐隱誰支下焉古
本矣吾下是如馬於隱
脫叱良乙何如爲理
處容歌
新羅盛代昭盛代天下大平羅候德處容아바以是人生애相(常)不語하시란되以是人
生애相(常)不語하시란되
三災八難이一時消滅하샸다
어와아븨즈이여處容아븨즈이여
滿頭揷花계오(우)샤기울어신머리예
아으壽命長願하샤넙거신니마해
山象이슷깅어신눈섭에愛人相見하샤오알어신누네
風入盈庭하샤우글어신귀예
紅桃花가티븕거신모야해<중략>
위의 두 노래는 모두 「처용가」이다.앞의 것은 신라헌강왕 때 작자 처용에 의해 창작된 8구체 향가 「처용가」이고,뒤의 것은 고려가요를 한글 창제 이후 『악장가사』에채록된작자 미상의「처용가」이다.두 작품은 동일한 배경설화를 공유하고 있고 내용에 있어서 거의 같은 부분이 보이고 있지만,그 사용된 언어와 형식이 분명히 다르다.고대로부터 구전되어 오던 설화가 문자로 기록되기 시작하면서 설화「처용」은 신라시대의 향가(鄕歌)로,고려시대의 고려가요(高麗歌謠)로 전승된 것이다.위의 두 「처용가」가 보여주는 형식과 내용의 차이가 어디서 기인한 것인지,즉 구비 문학이 기록 문학으로 전승될 때 어떠한 시대적 배경과 사회적 변인으로 인하여그 형식과 내용이 변화되었는지 그 원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과제는 향가와 고려가요의 개념과 각 양식의 구조적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향가와 고려가요의 문학적 개념과 특질을 이해하고자 한다.또한 문학은 사회계층,집단,사회 제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향가와 고려가요가 활발히 창작되던 시대적 배경과 주 창작 계층에 대한 분석또한 필요할 것이다.이러한 과정 속에서 구비문학에서 기록문학인 향가와 고려가요로 이어진 한국 고전문학의 흐름을 개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과제는 먼저 향가와 고려가요의 개념과 특징을 알아보고,다음으로 주 창작층의 측면에서 본 향가와 고려가요의 특징과 차이를 비교해 보고,마지막으로..
<중 략>
참고 자료
오대혁, [한국문학개론],진흥 원격평생교육원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ㆍ국어교육연구소ㆍ언어교육원공편(2014),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1, 2]
박용식, [향가의 구비문학성에 대한 국어사적 고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노은실, [향가 ‘처용가’와 고려가요 ‘처용가’의 전승ㆍ변용 과정 연구], 광주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