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11.24
- 최종 저작일
- 2020.05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향가와 고려가요의 작자층
2) 작가층을 중심으로 본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향가는 삼국 시대 말엽에 발생하여 통일 신라 때 성행하다가 퇴색된 한국문학사에 등장한 최초의 정형시가이며 당시 우리말을 기록할 한글이 없었기 때문에 순수한 우리글로 표현하지 못하고 향찰이나 이두, 구결 등과 함께 주로 한자를 이용해서 말을 표기하였다.
고려가요는 고려시대에 창작된 가요의 총칭이며 고려속요(高麗俗謠),별곡(別曲)등으로 대부분 구전되다가 조선시대에 와서야 한글로 기록되면서 고려가요로 지칭되어 왔으며, 농민들이 부러던 민요적 시가로 평민문학, 구전문학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향가와 민요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것으로 리듬이 매끄러우며 표현이 소박하면서도 세련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Ⅱ.본론
1. 향가와 고려가요의 작자층
10구체 향가의 향유계층은 일반적으로 화랑과 승려가 대표적이다. 물론 그 외 계층의 작품이 전혀 없다고는 볼 수는 없으나 대부분의 향유 계층은 화랑과 승려로 보고 있다.
참고 자료
HIGHTOP 고전문학. 김철수, 이석록, 정재원, 이만기 외. 두산동아.
한국문학통사1.2-중세후기문학. 조동일. 지식산업사. 2002.
천재학습백과. https://koc.chunjae.co.kr/Dic/dicDetail.do?idx=33306
출처.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77561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출처: https://guswjd9929.tistory.com/entry/향가鄕歌와-고려가요高麗歌謠의-구조적構造的인-차이 [크림냥의 신나는 블로그★]
나무위키. https://namu.wiki/w/%ED%96%A5%EA%B0%80. 향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