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 최초 등록일
- 2008.04.19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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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발표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기초적인 판소리 지식을 알아보자
1. 판소리의 어원
2. 판소리와 서사민요와 서사무가
3. 판소리의 기원
4. 판소리사의 세 시기
5.판소리의 흥행성
6. 판소리의 가창방식
7. 판소리의 구성과 문체
8. 판소리에 나타난 사회 의식
9. 판소리리계 소설로의 전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판소리는 음악이면서 문학이다. 판소리라는 말은 국악의 악곡 명칭이면서 구비문학의 갈래 명칭이기도 하다. 판소리는 한 사람의 창자(唱者)가 한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긴 서사적인 이야기를 소리(노래)와 아니리(말)로 엮어 발림(몸짓)을 곁들이며 구연하는 창악적 구비서사시이다. 판소리는 우리 역사와 희노애락을 함께해 온 우리문화의 정수로 그 독창성과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2003년 11월 7일 유네스코 제2차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으로 선정되었다. 그것은 전세계적으로 다양하게 존재하였던 구비서사문학의 독특한 발전형인 동시에 한민족이 지녀온 갖가지 음악언어와 표현방법이 총결집된 민속악의 하나이며, 현장연희에서는 일부 연극적인 표현요소까지도 구사하는 종합적 예술이다. 지금부터 판소리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겠다.
Ⅱ 본론
☺기초적인 판소리 지식을 알아보자
⇒ 완성된 형태의 판소리는 광대와 고수 두 사람이 공연하면서 최대한의 효과를 거둘 수 있게끔 조직화되어 있다. 고수는 북으로 장단을 맞출 뿐만 아니라 ‘추임새’라고 하는 감탄사를 이따금씩 내놓아 광대의 흥을 돋우고 청중의 반응을 대변한다. 광대는 부채를 하나 들고서 ‘너름새’를 다채롭게 선보이면서 특히 장면 묘사를 아주 실감있게 한다. 아니리와 창을 섞고, 진양조에서 휘몰이까지 장단 변화가 다채로워 거기 상응하는 사설의 변화와 함께 청중을 사로잡는다. 청중이 누구이며 어느 정도 적극적인 호응을 하는가에 따라서 사설과 연기기가 달라진다.
<소리판의 용어>
․ 소리꾼 : 소리판에서 소리판을 이끌어 가는 주체, 창자(唱者)또는 광대(廣大)라고 한다.
․ 고수 : 고수는 창자의 소리에 장단을 짚어주는 것으로 소리꾼과 함께 소리판의 주체이다.
․ 아니리 : 장단은 그대로 흘러가게 두면서 북은 치게 놓아두고 말로 하는 부분도 있다. 이것을 아니리라 한다.
․ 너름새(발림) : 판소리에서 창이나 아니리와 같이 언어에 의한 표현이 아니라 소리의 가락이나 사설의 내용에 따라서 손 · 발 · 온몸을 움직여 감정을 표현하는 몸짓을 뜻한다.
․ 추임새 : 추임새는 소리 도중에 고수가 발하는 ‘얼씨구’, ‘좋다!’, ‘으이!’, ‘그렇지!’ 등의 감탄사를 가리킨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