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전국시대의 `제자백가` 도가를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8.03.25
- 최종 저작일
- 2007.1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제자백가에대한레포트입니다
`도가`를중심으로..
목차
들어가는말
1. 제자백가
2. 제자백가 사회적 배경
3. 제자백가의 분류
4. 제자백가사상
5. 중국사상사에서 제자백가의 역사적 의의
나오는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은 “상대방을 알고 자신을 알면 어떤 전쟁이라도 위태롭지 않다”는 명구로 바로 《손자》의 <모공>편에서 나온 말이다. 이처럼 중국사상은 오늘날까지도 중국 뿐 아니라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우리나라에까지 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제자백가(諸子百家)는 중국사상사에서는 물론이고 동양사상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즉, 동양사상의 뿌리는 중국의 제자백가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인데, 중국사상사의 시대구분에서 진(秦)을 분기점으로 하여 선진(先秦)시대인 춘추전국시대를 특히 중시하는 이유가 바로 제자백가에 의한 사상의 황금시대가 바로 이 때 이룩되었기 때문이다. 한대(漢代) 이후 중국의 사상은 불교사상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유가(儒家)사상의 재해석이라 할 수 있다.
중국사상의 황금기를 이룩한 제자백가의 출현배경과 그 분류에 대해 알아보고 춘추전국시대, 특히 공자로부터 한비자로 이어지는 기원전 6~3세기의 제자백가들의 사상발전 추이와 변동을 개별철학자의 철학적 문제의식을 좇아가며 서로 대립되고 모순되는 무수한 철학적 이론들의 그 철학적 다양성을 짚어봄으로써 제자백가의 의의를 살펴보겠다.
1. 제자백가
제자백가란 중국 춘추전국시대에 활약한 학자와 학파의 총칭이다. 제자(諸子)란 여러 학자들이란 뜻이고 백가(百家)란 수많은 학파들을 의미한다. 곧 수많은 학파와 학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사상과 학문을 펼쳤던 것을 나타낸다. 이들의 활동은 단지 사회 정치사상만이 아니라 지리나 농업, 문학 등의 학술 활동 전반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2. 제자백가의 사회적 배경
제자백가가 출현하기 이전까지는 사상가라 할 수 있는 자가 거의 없고 개인적인 저서 또한 별로 없었다. 그러나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기존의 봉건적 사회질서가 무너지면서 그 때까지 간부나 귀족이 독점하고 있던 학문과 지식이 일반 서민들에게까지 확대되기에 이르렀다. 그리하여 이러한 사상의 자유와 지식의 확대로 인해, 자신의 능력에 따라 습득한 지식을 이용하여 신분상승을 실현코자 하는 강력한 사회적 욕구가 분출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http://aped.snu.ac.kr/cyberedu/cyberedu2/kor/kor12-12.html
풍우란, 《중국철학사上》, 박성규 역, 까치글방, 2002
사마천, 《史記列傳 上》, 정범진외 역, 까치, 1997
송영배, 《諸子百家의 思想 : 原典 자료로 본 중국철학사(고대편)》, 玄音社, 1994.
李康洙, 《道家思想의 硏究》, 古代民族文化硏究所, 1984
모로하시 데쓰지, 《장자 이야기》, 조성진 역, (주)사회평론,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