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가와 제망매가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8.02.28
- 최종 저작일
- 20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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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처용가와 제망매가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장. 서론
2장. 본론
1. 제망매가
1) 도솔가
2) 제망매가
3) 제망매가의 해석과 감상
4) 소재의 상징성
5) 제망매가에 나타난 삶과 죽음의식
6) 인간적인 삶의 자세에서 종교적인 삶의 자세로 반전함
6)새로운 해석에 따른 <제망매가>의 문학적 이해
2장. 처용가
1. 향가로서 처용가
2. 처용가의 소재의 의미
3. 이 작품에 대한 해석
1) 주술의 원리
(1) 원인의 기술이나 그 지적이다.
(2) 역질의 원인은 곧 역질의 부분임을 고려할 수 있다.
(3)<처용가>는 야기되기를 바라는 결과의 반대 상황을 진술하고 있다.
2) 역사 사실적 관점에서 시도된 것이다.
3) 무속 신앙적인 관점에서 파악
4) 불교 신앙적 관점
4. 처용가의 문학적 해석
3장. 결론-처용가와 제망매가의 비교
본문내용
1장. 서론
향가는 향찰로 표기된 우리나라의 노래를 칭하는 말이다. 이러한 향가라는 말이 쓰인 문헌들은 「균여전」이나 「삼대목」을 언급한 「삼국사기」,「삼국유사」 등을 통하여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문헌들은 향가, 사뇌가 등의 명칭으로 우리나라의 옛 노래를 소개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래들은 당시 ‘당’의 시가와 견주어 우리 것을 강조한 말이고 중국과의 대등한 자리에서 우리 노래의 독자적이고 독립된 자리를 인정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향가라는 명칭을 다시 살펴보면, 향이라는 뜻이 중국(唐)에 대한 우리나라의 노래를 지칭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므로 전반적인 우리의 노래를 이 명칭으로 부르는 것임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모든 노래를 향가라고 칭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앞에 살펴본 문헌들과 알려진 바를 따라서 신라시대부터 고려 초기 사이에 제작된 우리의 노래 특히, 중국의 언어가 아닌 향찰로 표기된 노래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노래라는 것은 기록보다 불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때, 향찰로 표기되는 것의 유무를 떠나 우리말로 불린 노래를 뜻한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장에서는 향가 중 하나인 처용가와 제망매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참고 자료
1. 이동환 옮김, 『삼국유사』, 장락, 1994
2. 김승찬, 『한국 상고문학론』, 새문사, 1987
3. 양희철, 『삼국유사 향가연구』, 태학사, 1997
4. 김동욱, 처용가연구, 동방학지 5, 연세대, 1961
5. 김동욱, 황패강, 김경수 공편 처용연구논총, 울산문화원, 1989
6. 이웅재, 신라향가의 사회성 연구, 중앙대 박사논문, 1989
7. 최철,『향가의 문학적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