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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터 에커트의 한국 ‘민족주의’인식 비판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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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1.04
최종 저작일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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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카터 에커트의 한국 ‘민족주의’인식 비판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머리말

2.‘민족주의적’ 한국사상 비판의 주요 논지

3.경제성장론자의 외침-‘민족주의는 가라?’

4.맺음말

본문내용

1.머리말
최근들어 국내 학계는 물론 미국 등 해외 연구자들에게 한국의 민족주의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국내 학계의 비판은 국가주의적 독재체제를 공고히 하는데 민족주의의 구호가 주요 수단으로 동원되었고, 민족 또는 민족주의라는 ‘거대담론’에 가려 일상적인 인간, 특히 마이너리티 집단의 삶을 관심에서 배제해 왔다며 반성을 촉구하기도 했다. 에커트의 ‘한국 민족주의’비판에서 보이는 허상과 그에 기초한 한국사상의 실체를 간략하게 검토하고 더불어 외부인의 시각에서 한국사를 바라보는 객관성의 실체에 대해서도 생각할 여지를 갖게한다.
2.‘민족주의적’ 한국사상 비판의 주요 논지
에커트는 한국에서 자본자계급은 1876~1945년에 생성되었으며, 자본주의맹아를 조선시대에서 찾으려는 ‘민족주의 학파’의 노력은 ‘오렌지밭에서 사과를 찾는 것’과 같은 무익한 탐구에 불과하다. 식민정책은 결코 조선인 자본가의 능동적 역할을 박지 않았고, 이들은 일본의 침략으로 회생은커녕 일본의 보호 아래 처음으로 꽃을 피웠다. 사실이 이러한데도 한국학자들은 민족주의적 편견에 빠져 논리적 추구보다 일본을 비난함으로써 정서적 만족을 얻고 착취를 고루하게 인식한 채 일본의 ‘선정적 통치론’을 비판한 ‘그라잔제프의 시각’에 멈춰있다는 것이다. 식민주의는 전후 한국의 발전을 위한 사회적 기초와 자본주의 성장 방식을 남겨주었고, 메이지 일본을 동경하던 박정희가 이끈 기업가들은 1930년대말~1940년대 초의 산업성장과정에서 훈련된 사람들이었다. 박정권 이래의 급속한 경제성장은 식민지 시대에 이미 본 느낌으로 다가오며 ‘식민지 유산의 어두운 측면은 ’남한의 기적을 위해 역사가 강요한 엄청난 대가‘일뿐, 자본주의에 의한 ’역사의 철저한 승리‘는 확실하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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