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극 배우의 분류
- 최초 등록일
- 2007.12.28
- 최종 저작일
- 2007.10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경극과 중국문화중 경극배우의 분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경극의 4대 배역
* 남자배역 - 생(生)
* 여자배역 - 단(旦)
* 성격파 배역 - 정(淨)
* 어릿광대역 - 축(丑)
*그 밖의 조연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 경극 배우 지망생들은 대부분 부모가 없는 고아이거나 가정 형편이 어려운 집의 아이인 경우가 많았다. 그들은 ‘7년 감옥살이’라 불리는 혹독한 수련과정을 겪게 되는데, 이러한 것은 ‘때려야 실력이 향상된다.’라는 전통적인 생각에서 나와 배운 것을 못하면 못하는 대로, 잘하면 더 잘하라는 의미로 체벌이 가해졌다. 심지어 공식적으로 매를 맞는 장소 설치가 설치되어 있기도 하였다.
* 극단에 입단한 수련생들은 기본교육과 전문교육을 받는다. 기본교육은 기본 신체훈련과 성악 등을 연마하는 것이며, 전문교육은 기본기 연마를 통해 발굴한 각 학생들의 개성과 특기를 살려 실시되는 교육을 말한다. 모든 배우들은 이 두 가지 교육과정을 통해 경극배우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연기술인 노래, 대사, 동작, 무예와 손ㆍ눈ㆍ몸ㆍ걸음ㆍ동작 등 소위 ‘4공5법(四功五法)’이라 불리는 기본 훈련을 받게 된다.
* 신인 배우들은 선천적인 외모나 신체조건 또는 목소리의 성량과 훈련된 연기수준에 따라 배역이 결정되는데, 일단 배역이 정해지면 일생동안 자신이 맡은 하나의 배역만을 전문적으로 연마해야 한다. 경극의 배역은 극중 인물의 역할과 성격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그 유형에 따라 화장과 의상 그리고 연기내용이 정해져 있다.
Ⅱ. 경극의 4대 배역
-원ㆍ명ㆍ청시기를 거치면서 12개 이상으로 분화, 경극의 성립과정에서 배역의 역할이 재조정되어 크게 4개로 고정
-경극의 4대 배역: ①남자배역의 생(生) ②여자배역의 단(旦)
③진한 얼굴화장을 한 성격파 배역의 정(淨) ④어릿광대역의 축(丑)
* 남자배역 - 생(生)
종류: 노생(老生), 소생(小生), 무생(武生), 홍생(紅生), 왜왜생(娃娃生) 등
1. 노생(老生)
-최고의 가창력 요구
-중년 이상의 강직하고 긍정적인 남자배역
-제왕, 학자, 관리, 서생, 장군 등 표현
-장중하고 위엄 있는 연기
-대체로 수염을 달고 있어 수생(鬚生)이라고도 부름
(검은 수염: 젊은 남자, 회색 수염: 나이가 지긋한 남자, 흰 수염: 나이가 아주 많은 남자)
-분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