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위의 또다는 언어, 의상
- 최초 등록일
- 2007.12.28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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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극과 중국문화중 무대위의 또 다른 언어 의상, 부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디자인의 의미
2. 색의 의미
3. 문양의 의미
4. 그 외의 소도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경극무대에는 특별한 무대장치가 없다. 공연 시작 전 무대는 매우 적막해 보이지만 배우가 등장하면 화려한 화장, 의상의 분위기에 매료된다. 경극에서 화장과 함께 인물을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바로 의상이다. 원색적, 화려한 경극의상은 이미 예술화되고, 전문화된 그 자체의 의상이다. 배우는 자신이 연기하는 인물 시대 맞는 의상을 입는 것이 아닌, 고도의 상징성을 지닌 의상을 입고 연기하는 것이다. 경극의 의상은 각종 다양한 양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지만 분명하게 구별하여 입는다. 극계에서 ‘남루한 것을 입을망정 잘못입지는 않는다.’ 라는 말이 쓰이는데 그들이 얼마나 의상을 중시하는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경극의 의상은 상징성을 중시하고, 인물의 신분, 지위, 특성 등을 표현해 내도록 설계되어있다. 이러한 것들이 디자인과 색, 문양을 통해 상징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의상을 통해 배역의 특성, 역할을 가늠해 볼 수 있겠다.
Ⅱ 본론
1. 「디자인의 의미」
경극무대에서 사용되는 전통의상의 종류는 다양하다.
디자인에 따른 전통의상 분류: 망포(蟒袍), 피(帔), 고(靠), 습자(褶子), 일반옷(衣)
<특징>
① 망포(蟒袍) : 망이라고도 함 <홍색망포>
경극에서 가장 중요한 의상으로 황제나 재상․황후와 비빈․공주 또는 여자장군, 귀족부인 등 신분이 고귀한 사람들이 착용하는 예복이며 명, 청 시대의 망포를 변형, 장식한 것으로 일반인은 입을 수 없다. 부드럽고 목이 좁으며 품이 풍성한데, 안소매라고 하는, 소매 끝에 붙인 비단 수수(水袖)가 길고 거추장스러우며 땅에 끌릴 정도로 길게 늘어져 있다(우리나라의 한삼에 해당). 주재료는 공단이며, 용을 수놓았고 아래 부분은 파도무늬로 되어있다.
여자들의 포(袍)는 남자 것에 비해 길이가 약간 짧고 겨드랑이 밑 부분에 장식자락이 없을 뿐이고 거의 유사하다. 전체적으로 망문(網紋)을 수놓아 장식하였는데, 망문의 형태에 따라 귀천의 구분이 있었으며 반용(盤龍)을 가장 귀하게 여겼다. 황제와 왕자 그리고 특별히 손오공은 명황색(明黃色)에 <홍색 망포>
참고 자료
차미경,『상징의 미학, 경극』(신서원,2005)
이경주,『중국 경극의상의 미적요소를 응용한 현대 패션디자인 연구』(동덕여자대학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