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16대 대선에서 나타난 언론의 편향과 왜곡

*이*
최초 등록일
2007.12.13
최종 저작일
2007.10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17대 대선을 앞두고 지난 16대 대선에서 나타난 언론보도의 행태를
구체적인 사례와 관련하여 분석한 논문입니다.
제가 하나하나 기사의 빈도와 내용을 분석한 자료이며,
그 성실성과 내용에 대하여 교수님께 칭찬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2.1 언론의 정치적 역할 및 정치권력과의 관계 고찰
2.2 언론의 자유와 책임
2.3 언론보도의 공정성과 객관성
2.4 언론보도의 편향과 왜곡
2.5 외국 언론의 보도방식 분석

Ⅲ. 언론의 편향성 사례 연구
3.1 우리나라 16대 대선 사례 분석
1) 16대 대선과정에서 나타난 언론 왜곡사례 : 병풍사건
2) 16대 대선과정에서 나타난 언론 편향사례 : 대선 후보 공약 보도

Ⅳ. 결론
4.1 분석 결과 요약
1) 언론의 왜곡 사례 보도 행태
2) 언론의 편향 사례 보도 행태
4.2 언론의 편향·왜곡보도 극복 방안
4.3 분석의 한계 및 소결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 날 우리는 정부와 언론의 관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문민정부의 등장과 언론 매체의 다양한 발달 - 특히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 - 에 따라 언론의 사회적 영향력이 과거에 비해 놀라울 정도로 커진 것이다. 하지만 독재정권 시대의 강력한 언론통제에 비해 현재 언론이 보다 자유로운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해도, 언론이 정치적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것은 불가피 하며 그 사회의 정치체제와 그 사회를 지배하는 정치·경제적 권력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과거와 같이 정치체제가 독재적이고 정통성이 결여되어 있던 시대에서는 언론은 단지 위정자의 통치 도구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으며, 반대로 민주적이고 정통성 있는 정치체제라면 언론은 민주적 성향을 지니고 사회의 공기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가능성이 높다. 즉 언론은 정치사회화의 수단인 동시에 사회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공익적 국가 기구로서의 역할 또한 수행한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언론은 필연적으로 그 시대 정치 상황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질 수밖에 없으며 따라서 정치권력의 압력, 언론 본연의 책무성 - 사회적 공기로서의 역할 수행 - 그리고 언론사 자체의 이윤추구라고 하는 기업적 속성의 삼각틀 속에서 갈등과 괴리에 빠지게 되고, 그로 인하여 어느 한 쪽에 과도하게 치우치게 될 때 우리는 언론이 공정성을 잃었다고 말할 수 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언론사는 자체의 사시와 편집권의 독립이라는 정직성과 공익을 외면하고 특정 이익집단을 위한 도구로 전락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언론은 지나치게 정치적인 측면과 언론사 자체 이익에 쏠려 특정 이데올로기만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즉 언론의 자유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었다고는 하나, 한국 언론은 여전히 본연의 책무를 간과하고 정치적 이해에 따라서 극단적 편향성을 보인다는 사실이다.

참고 자료

권혁남, 『한국언론과 선거 보도』, 서울 : 나남, 1997.
김창권, "언론보도의 정치적 편향성 인식에 대한 연구 : 16대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연세대 언론 홍보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6.
박미영, "정책성명을 직접 듣고 토의 거쳐 지지후보 결정", 기자협회보, 2002.
박해연, “右派시라크 지지한 `르몽드”, 조선일보, 2002.2.6.
백선기, “대통령선거에서의 언론의 역할 : 일반적 보도관행과 그 파행서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정치학회, 1997.
, “한국 신문보도의 공정성에 관한 연구, 포스트 시대의 비판 언론학”,
한국언론정보학회, 1992.
서울대학교 정치학과 교수 공저, 『정치학의 이해』, 서울 : 박영사, 2002.
윤영철, “한국의 정치변동과 언론기관의 이념”, 『언론학보 제25호』, 한국언론학회,
1990.
이효성, 『한국 언론의 좌표』,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1996.
, 『한국사회와 언론』, 서울 : 도서출판 아침, 1988,

John Milton, 임상원 역, 아레오파지티카(Areopagitica), 서울 : 나남, 1998.
Margaret Blanchard,“The Hutchins Commission, The Press and the
Responsibility Concept“, Journalism Monograph, 1977.
한국언론재단 사이트
http://cafe.naver.com/gaur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193
*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16대 대선에서 나타난 언론의 편향과 왜곡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