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의 화가 렘브란트
- 최초 등록일
- 2007.12.07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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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빛의 화가 렘브란트의 생애와 그의 작품 , 그리고 사상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렘브란트의 시기별 자화상 9점과 그의 작품 12점을 첨부하였습니다
결론이 적당하고 구성과 내용이 상당히 괜찮습니다
목차
Ⅰ. 렘브란트 회화의 시대적 배경
1. 17세기 네덜란드 회화의 사회적 배경
2. 렘브란트 회화의 형성과 전개
Ⅱ. 렘브란트 회화에 나타난 빛의 표현과 효과
1. 렘브란트 회화에 나타난 빛의 주요 특성
2. 렘브란트 회화에서의 빛의 상징적 의미
Ⅲ. 렘브란트의 주요작품
1. 자화상
2. 툴프박사의 해부학 강의 (1632)
3. 야경 (1642)
4. 밧세바 (1654)
5. 요셉의 아들을 축복하는 야곱
Ⅳ. 결론
본문내용
Ⅰ. 렘브란트 회화의 시대적 배경
1. 17세기 네덜란드 회화의 사회적 배경
17세기 초, 네덜란드는 스페인의 통치에서 벗어남과 동시에 민족의 용기와 저항정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민국가로 자유를 찾고 성장한다. 이 무렵 막강한 해외무역국가로 발전하여 이러한 경제적 풍요로움은 시민의 취미에 호응 할 예술의 수요를 높이는 원인이 된다.
종교개혁으로 인해 훌륭하고 신속하게 발전하고 있던 네덜란드는 칼빈주의를 신봉하게 되면서 카톨릭과는 단절된다. 이런 상황은 당시 각 분야별로 예술가들에게 큰 영향을 준다.
중세시대에는 화가에게 모든 임무와 주제들을 제공하는 곳은 교회였다. 그들은 종교적인 내용을 그렸고, 스테인드글라스, 융단 장식 등에 성서의 내용을 새겼다. 네덜란드에서 카톨릭 교회를 거부하고 칼빈주의를 승인함은 화가들에게 종교적인 내용의 그림에 대한 요구가 줄어들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17세기 예술은 미술 분야에서나, 문학 분야에서나 고전의 표현과 분위기를 즐려 사용했던 것이다. 이 시기 유럽 전역에서는 바로크의 부르주아적 궁정풍 문화가 유행했으나 네덜란드에서만은 다른 나라들과 조금 다르게 시민적 정신을 바탕으로 한 미술이 전개되었다.
도시국가 연합을 형성하고 있던 홀란드 북부의 자유도시국가들은 경제적 번영을 누렸고, 국가의 부는 국가나 왕정에게 돌아가지 않고 시민계급이 차지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제적 사회적 병화는 시민들의 의식과 삶의 방식을 변화시켰고, 부유한 중산층을 형성시키게 되었다. 교회의 구속에서 벗어난 네덜란드에서는 그 주제에 있어서 성화가 아닌 일상생활에서 나오는 소재들의 사실주의적인 묘사, 풍속화, 초상화, 풍경화, 실내화, 건축화 등이 각광받았다. 그리고 그 스케일 역시 궁정이나 교회가 아닌 개인의 일상생활의 용도에 맞는 조그만 규모였다. 따라서 조형예술 중에서도 가장 겸손한 예술인 회화, 또 그중에서도 가장 소박한 형식인 내실 장식용의 소형그림이 지배적인 장르가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