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사례 및 방향
- 최초 등록일
- 2007.10.27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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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가 직접 찾아가며 만든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문화마케팅 개념
Ⅱ) 유형에 따른 사례
기업사례 – 문화지원 Sponsorship[포스코]
기업사례 – 문화지원 Sponsorship[스타벅스]
기업사례 – 문화연출 Synthesis[TTL]
기업사례 – 문화기업 Style[에버랜드]
기업사례 – 문화후광 Spirit[WCG-World Cyber Games]
Ⅲ) 실패 사례
대영자전거/SK그룹(구, 선경그룹)
Ⅳ) 기대 효과
예술 코드를 왜 마케팅에 활용하는가?
Ⅴ) 결 론
앞으로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Ⅰ. 문화마케팅의 개념
▶ 문화마케팅이란?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하여 『고객의 감성』을 유혹하는 다양한 활동 기업(부가가치창출)+문화(고유가치제고)→ 상호공존의 윈윈전략
▶ 왜 문화마케팅인가?-문화마케팅의 부상
- 생산기술 고도화와 공급과잉에 따라 제품 및 서비스의 수준이 상향평준화
- 「품질중심」에서「품격중심」으로 소비패턴이 이행→ 저원가나 고품질로써의 차별화가 어려워짐.
- 이에 따라 기업은 제품에 문화이미지를 포함하여 고객의 감성을 자극
(컬덕; culture + product = Cult-duct)
Ⅱ. 문화마케팅의 유형에 따른 사례
▶ 문화판촉(Sales): 기업을 광고하고, 판매촉진수단으로 이용
ex) 코카콜라, 백세주, BMW
▶ 문화지원(Sponsorship): 자사를 홍보하거나 이미지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문화활동․단체를 지원 일명 메세나(Mecenat)라고도 한다.
ex) 포스코(POSCO,포항제철)
▶ 문화연출(Synthesis): 제품 및 서비스에 문화이미지를 체화해서 차별화
ex) 스타벅스(Starbucks), TTL(The Twenties Life, Time To Love 등)
▶ 문화기업(Style): 새롭고 독특한 문화를 상징하는 기업으로 포지셔닝하는 것으로 고객에게 인정받는 성숙된 문화적 상징이나 스타일을 보유한 기업
ex) 에버랜드 ‘나들이에서 축제까지’
▶ 문화후광(Spirit)- 국가의 문화적 매력을 후광효과로 활용
ex) 삼성전자 WCG(World Cyber Games)
Ⅲ. 실패사례
대영자전거(DAIYOUNG)와 SK그룹의 구,선경그룹(SUNKYUNG)은 영문네이밍에서 표현의 오류발생으로 기업이미지 극하락 됨.(DIE YOUNG-일찍죽다??, SUNK YOUNG-가라앉는 젊음??)
참고 자료
▶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제372호), 2002.10 심상민지음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tussy9505?Redirect=Log&logNo=60034139875
▶ 문화 마케팅의 개념과 활용, Management Insight
현대경제연구원, 2005. 7
▶ 감성을 공략하라, 그러면 팔릴것이다
CJ매거진(2006.11)
▶ 공연기획&마케팅 스터디모임
http://cafe.naver.com/culturedream
▶ 위대한 기업의 선택 [문화마케팅], 김우성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