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방법론
- 최초 등록일
- 2007.09.03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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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속방법론(Ethnomethodology, 民俗方法論)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사람들(ethn)이 일상사를 통해 일상적으로 만들어내고, 활용하는 방법 (method)에 관한 학문(logy)"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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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민속방법론(Ethnomethodology, 民俗方法論)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사람들(ethn)이 일상사를 통해 일상적으로 만들어내고, 활용하는 방법 (method)에 관한 학문(logy)" 다. 즉, 민속방법론은 사회적 행위자로서의 개개인들이 어떻게 그들의 행위 기반을 만들어내고 있는가를 탐구, 설명하는 이론체계이다. 민속방법론은 어떻게 사람들이 그들의 행위기반을 이해하고 있는가를 규명하려는데 일차적인 관심이 있다. 민속방법론이란 용어는 가핑클(Garfinkel)에 의해 1967년부터 공식적으로 서구 사회학계에 회자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민속방법론에 관계된 연구물들은 이미 여러 형태로 1950년대부터 학계에 소개되고 있었다. (Schutz, 1955 ; Cicourel, 1964 )
민속방법론의 성숙에는 기존의 3가지 사회학적 관점이 주요하게 작용했다. 첫째, 슈츠(Schutz)의 현상학은 민속방법론의 성숙에 철학적 영향을 주었다. 슈츠는, 사회구성원들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생성되는 질서 유지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을 민속방법론자들에게 일깨워 주었다. 슈츠의 현상학에 의해서, 민속방법론은 사회행위자들이 동일한 활동세계와 기반을 공유하고 있다는 감각을 생성시키기 위해 활용하는 관습으로서의 사회질서를 연구했다. 둘째, 고프만(Goffman)의 연극적 분석론은 민속방법론이 체계적인 질적 방법들을 발전, 성숙시키는데 공헌했다. 고프만과 연극적 분석론은 사회구성원들이 활용하는 인상관리의 보편적인 특성을 추출, 분석, 규명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고프만의 인상관리속성 분석은 민속방법론자들에게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사회행위자들이 어떻게 일련의 공통적인 현실 ·실제 감각을 생성 ·유지시키는가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을 일깨워 주었다. 셋째, 민속방법론이 사회구성원 상호작용에 관심을 두고 있는 한, 블루머 (Blumer)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이 민속방법론에게 끼친 영향은 배제할 수 없다. 블루머에 의하면 사회구성원들로서의 실제행위자들은 광범한 상징구사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상징을 구사하는 능력 정도에 따라 인간들은 새로운 대상을 자기들의 상호작용 상황 속에 투입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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