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집회 ․ 시위현장의 종교인
- 최초 등록일
- 2007.07.22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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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과학]집회 ․ 시위현장의 종교인
목차
1. 서언
2. 종교인들의 집회 ․ 시위 참여
1) 과거
2) 현재
3. 종교인들이 집회 ․ 시위에 참여하는 이유
4. 영향력
5. 제 3자적 관점
1) 긍정적 관점
2) 부정적 관점
6. 결론
1)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2)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알리고자 하는 것
본문내용
1. 서언
최근 몇 년동안 우리는 사회 ․ 문화 ․ 경제 및 정치적으로 어려운 상황을 면치 못하고 있다. 따라서 혼란한 국내 분위기 속에서 집회 ․ 시위현장은 끊이지 않고 있다. 그 속에서 우리는 종교인들이 집회 ․ 시위 참가자들을 주동하여 그들이 요구하는 갖가지 사항들을 서민들의 시각으로, 또는 종교적인 시각으로 피력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는데, 그렇다면 그들이 집회 ․ 시위에 참여하게 된 역사적인 배경은 무엇이고 또한 그들이 현재 주도하고 있는 이슈들엔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그 이유와 과연 그들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보겠다.
2. 종교인들의 집회 ․ 시위 참여
1) 과거
(1) 기독교계의 3.1 운동 (광주 ․ 전남)
기독교도의 주모에 의한 소요는 총건수의 약 5할로서, 그밖에는 종교 관계자의 주모가 원인이 된 것이 없고, 기독교도의 관계가 가장 깊다. 천도교의 관계자가 비교적 적다는 것은 이상한 감도 드나, 기독교도 중에는 비교적 중년 이하가 많 고, 그 지식 정도도 천도교도보다 나으며, 천도교도가 거의 중산 이하의 자인데 반해 기독교도 중에는 상류의 자제, 특히 학생이 많기 때문인 것 같다.
즉 일제는 이 지방에서는 천도교인들보다 기독교인들의 활약이 두드러졌으며, 그들이 주모한 시위는 총건수의 절반 정도였고, 그들 중에는 학생을 비롯한 중년 이하의 지식인들이 많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5할`의 구체적 근거는 알 수 없다. 아울러 `주모`의 개념이 무엇인지도 애매하다. 이 개념은 중요하고도 심각한 문제이다. 계획을 `주모`했다는 것인지, 시위를 주도했다는 것인지, 다수가 참여했다는 것인지 분명치 않다. 그러다보니 같은 만세시위를 놓고도 그 주도세력을 달리 보기도 한다.
여하튼 3·1운동에 참여한 종교인들만 놓고 볼 때 기독교인들의 활약이 가장 두 드러졌던 것은 사실이다.
(2) 천도교계의 3.1 운동 (수원지역)
수원지역의 3.1 운동의 특성은 초기에는 천도교와 기독교가 중심이 되어 전개하 였으나 점차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도교가 운동의 중심으로 자리잡았다. 즉, 초기 에는 감리교 신자인 김세환이 경기 남부와 충청 일부를 책임지면서 운동을 독려 하였고, 이와 동시에 천도교에서는 서울에서 XXX이 북수동 수원교구에 내려와 만세운동을 논의하면서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
참고 자료
․ 원불교중앙총부, http://www.wonbuddhism.or.kr
․ 민중의 소리, http://www.voiceofpeople.org
․ 전의경 그들의 삶, 다음 까페, http://www.cafe.daum.net/ap1004
․ 참소리, http://www.cham-sori.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