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인간의 생명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7.05.25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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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ㅇㅇ
목차
1. 인간 생명의 시작과 인간의 존엄성
2. 죽음에 대한 철학적 고찰
3. 자살에 관한 윤리적인 고찰
4. 임신 중절에 관한 윤리적인 면에서의 논의
본문내용
1. 인간 생명의 시작과 인간의 존엄성
"인간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은 인간 자신이 스스로를 어떤 존재로 인식하고 있으며, 또한 어떤 존재와 구별하는 첫 번째의 기준은 아마도 어떤 생명체가 생물학적으로 호모 사피엔스라는 종에 속하는가 하는 사실 여부에 있을 것이다.
사람은 자아의식의 발달과 더불어 세계와 환경에 대한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또한 개개인 모두 스스로 발전하는 인격체를 통해 결정되는 단 한번 있는 유일한 존재, 역사적 존재이다. 인간의 생명은 여러 면에서 육체와 정신의 작용의 합일체로서 파악된다. 인간이라는 존재는 분할할 수 없다. 육체와 정신은 커다란 차이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두 인간에게 속하며, 하나는 전체를 구성한다. 또한 신체의 합일성과 자기 동일성은 사람의 생명에 있어 두 가지의 중심개념이다. 합일성이란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총체성을 의미하며, 그것은 사회적이며 역사적인 합일성에로 확장되어야 한다. 신체와 정신은 서로 영향을 미치며, 서로 조건을 지우며 해체될 수 없는 합일성을 형성한다. 인간의 존엄성은 인간으로써 가질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권리이다. 어떤 사람이든 그 사람은 인간으로써 가치와 존중을 받을 권리가 있다. 또한 자신의 의사를 결정하고 행동할 수 있는 권리 역시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인간으로서의 대우를 받고 그 의사를 표시하며, 더 나아가 인간 스스로 더불어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 수 있어야 하겠다.
2. 죽음에 대한 철학적 고찰
"모든 인간은 죽는다." 인간의 사멸성이 고려되지 않는 한, 인간 존재의 규명은 이루어질 수 없다. 인간을 생존을 위해서 노력할 뿐 아니라, 현존 끝으로서 죽음이 피할 수 없는 사실임을 인식하는 유일한 존재이다. `죽는다는 것`은 육체와 영혼이 분리되는 과정이며, 그리하여 이러한 과정의 결과가 죽음이고, 육신으로부터 영혼이 떠나는 것을 의미한다. 죽음에는 생노병사를 통한 죽음인 자연사와, 개죽음, 자살, 사형 등의 비자연적 죽음이 있다. 칸트는 죽음을 하나의 도덕적인 의미를 갖는 사건으로 본다. 도덕적 행위를 위해 자유를 필요로 하고, 도덕적 심판이 사후에도 가능하려면 영혼을 불멸해야 하며, 심판주가 있어야 하므로 도덕적인 신이 요청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