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현대시에 나타난 에로티시즘 양상
- 최초 등록일
- 2007.07.23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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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에 나타난 에로티시즘 양상을
서정주와 전봉건을 중심으로 쓴 발표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시대별 개관
3. 서정주 시의 에로티시즘
4. 전봉건 시의 에로티시즘
5.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에로스(Eros)는 널리 알려진 것처럼 신화적 개념으로서 사랑, 남녀 간의 애정, 성적인 욕망에서 오는 사랑을 나타낸다. 에로스에서 파생된 에로티시즘이란 용어가 오늘날에 와서는 일반적으로 도덕적 가치상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경향이 많으며, 저속한 정욕을 자아내는 부정적 의미의 性만을 나타내거나, 性愛 그 자체만을 나타내는 등 본래 의미에서 변질된 차원에서 혼란되어 사용하고 있다. 에로티시즘을 문학비평의 한 방법론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단순한 성행위와 구별을 요한다. 왜냐하면 이는 문학의 외설시비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바따이유의 개념구분이 유용하면서도 타당성을 지닌다. 즉, 단순한 성행위는 동물성으로, 성행위에서 인간의 내적 정신의 탐구는 에로티시즘으로 분리하였다. 바따이유는 인간이 다른 동물과 달리, 성에서 인간의 내적 삶을 문제시하고 있기에 에로티시즘은 짐승의 성행위와는 다른 것이라고 하였다. 여기에서 내적 삶이란, 인간이라는 각 객체가 불연속적인 상태로 존재하는 데서 오는 고립감이나 불안감을 뛰어넘고자 하는 연속성의 희구가 성행위를 통해 비유적으로 드러나는 것을 말하는데, 이런 의식은 다시 죽음을 뛰어 넘고자 하는 생명욕을 함유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여지선,「1950년대 시의 에로티시즘 연구」, 『겨레어문학』(제27집), 2001.
전미정 , 『한국 현대시와 에로티시즘』, 새미학술신서, 2002.
전봉건, 『사랑을 위한 되풀이』, 春潮社, 1959.
홍경표 외,「한국 현대시에 나타난 에로티시즘 연구; 에로티시즘의 인식과 변이양상을 중심으로」, 『여성문제연구』, 1990.
김경주, 「現代詩에 나타난 에로티시즘」, 석사학위논문 ,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