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초등학생을 위한 독서지도 프로그램

*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01.10
최종 저작일
2007.01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2007년부터 고등학교 내신에 교과별 독서활동이 기록된다고 하여 정부차원에서부터 독서매뉴얼을 개발하고 각 학교별로 독서교육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실제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진 독서에 대한 설문과 실태분석을 토대로 초등학생을 위한 통합적 독서지도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만든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독서지도의 정의
2. 독서지도의 목적
Ⅲ. 기초조사 및 실태분석
Ⅳ. 초등학생을 위한 독서지도 방안
1. 독서 흥미 유발 지도
2. 독서의 생활화 지도(학교, 가정, 지역사회 측면에서)
3. 독서 후 활동 지도
Ⅴ.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독서는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바른 인격을 도야하는 길이며, 현재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과 교양을 얻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더구나 세계화, 정보화라는 문명사적 변화의 물결 속에서 독서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지만 우리나라 학생들의 독서량은 선진국에 비해서 매우 부족하다고 알려져 있고, 독서교육 또한 만족스럽지 못한 실정이다.
그 이유는 여러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겠지만, 첫째는 오늘날 우리 교육 현실이 학생들에게 폭넓은 독서기회를 제공해 주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올바른 독서방법에 대한 지도가 미흡함에 연유하고 있다. 학생들의 독서량을 늘리고 바른 독서태도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계획적이고 체계적이며 지속적인 독서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늘 책을 가까이 하는 생활태도의 함양이야말로 독서교육이 지향하는 궁극적인 목표인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어린이들이 스스로 독서하는 습관이 몸에 배이도록 하며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해 독서 흥미와 의욕을 자극하여 발전적인 독서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자율독서의 생활화 기반을 다짐으로써 독서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독서지도의 정의

독서 지도(Reading Guidance)란 넓은 뜻으로는 독서에 의한 인간 형성 이라는 의미로 독서 교육과 동일한 뜻으로 사용되며, 좁은 뜻으로는 독서 교육의 방법론과 그 실천적 접근을 중심으로 하여 인간 형성을 위한 독서하는 태도, 지식, 기술, 능력, 흥미, 습관 등의 형성과 지도를 의미한다.

2. 독서지도의 목적

학생의 독서 능력과 흥미의 발달을 도모하고, 학생의 당면 문제를 독서에 의해 해결하도록 한다. 또한 학생의 교양을 독서에 의해 높이며 독서를 건전한 레크레이션으로 이끈다. 즉, 궁극적인 독서의 목적은 `자주적 독서 태도 육성`이다.

참고 자료

1. 대전광역시교육청, 1999, 『독서교육의 길잡이』
2. 김경일, 1999, 『독서교육론』, 서울 : 일조각
3. 김효정, 2000,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4. 손정표, 1999, 『신독서지도방법론』, 대구 : 태일사
5. 김남두 외, 1999,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교육부 교육정책개발연구과제
6. 김병원, 1978, 『독서론』, 서울 : 배영사
7. 신헌재 외, 2000,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 박이정
8. 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 2001, 『독서교육 길라잡이』, 서울 : 푸른숲
9. 양재한, 2001, 『어린이 독서이론과 실제』, 태일사
※ 참고 사이트
1. 신헌재의 초등국어교육 사랑방(http://home.knue.ac.kr/~hjshin/)
2.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http://www.hanuribook.or.kr/)
3. 문예원(http://www.moonyewon.co.kr/)

자료후기(1)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초등학생을 위한 독서지도 프로그램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