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의 가치
- 최초 등록일
- 2006.10.15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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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의 내재적 정당화 이론을 사회학적 입장에서 비판하고 교육 내용이 어떻게 선정되어지는 지에 대해 작성한 것입니다.
목차
1. Peters와 Hirst의 소위 교육의 내재적 정당화 이론을 사회학적 입장에서 비판해보라.
2. 교육 내용에 대한 사회학적 논의, 특히 재생산 이론에 대한 약점을 논하라.
본문내용
1. Peters와 Hirst의 소위 교육의 내재적 정당화 이론을 사회학적 입장에서 비판해보라.
허스트와 피터스는 지식(또는 교과)의 내재적 가치 즉, ‘지식 그 자체로서’ 가치를 강조한다. 교육의 목표는 교육이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 있는 상태가 어떤 상태이며 그것이 어떤 점에서 가치 있는가를 밝힘으로써 규정된다. 교육은 다른 어떤 것을 위한 수단이 될 수 없다는 입장으로 교육은 교육하는 것 자체가 목적이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내재적으로 가치 있는 것‘은 ’인간다운 삶의 형식‘을 가리키고 그것은 인간다운 삶의 형식을 통해 공동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논리적 가정이고 합리적인 것이고 합의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다. 그래서 이들은 지식의 형식을 가르치고자 한다. 그러나 사회학자들은 지식을 사회적 조건의 구속을 받지 않고 절대적인 자율성을 갖는, 따라서 고정적이며 불변적인 어떤 것으로 보는 전통적인 지식관에 이의를 제기한다. 이들에 의하면 그 지식이라는 것이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 구성물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영국의 신교육 사회학자 융(YOUNG)은 권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무엇을 지식으로 보느냐, 어떤 지식을 더 중시하느냐 그리고 서로 다른 지식 영역들 간의 관계는 어떠하며, 각기 다른 지식을 습득하고 있는 사람들의 위계와 습득한 지식의 양이 많고 적은 사람들 간의 서열에 관심을 갖았다. 1970년대 영국의 교육과정을 통해 알아본 지식의 특성은 지식이 굉장히 개인주의적인 것이고 문자적이고, 추상적인 지식이며, 실생활과 관련이 없는 학문 지향적인 것이고 엘리트적이라는 것이었다. 이 지식은 하류층 학생들에게는 불리하고 상류층의 학생들에게 유리한 것으로 구성되어 있고 지식을 습득한 자와 습득하지 못한 자 사이의 계급이 발생시킨다. 즉 상류층 학생들과 하류층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있어서 차이를 야기한다는 것이다. 그는 교육과정이 사회계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밝혔다.
참고 자료
이돈희 - 교육철학개론
이홍우 - 교육과정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