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일본TV속 애니메이션
- 최초 등록일
- 2006.09.16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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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애니메이션이 일본 방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큰지.
그리고 그 파급효과가 얼마나 대단한지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I. 일본 엔터테인먼트 시장과 애니메이션
II. 일본 방송의개요
III. 일본의 TV 애니메이션
1.일본 TV애니메이션의 역사
2. TV애니메이션의 거대한 영향력
3.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시청의 변화
4.애니메이션 프로그램 편성 및 내용의 특징
5. 일본 TV애니메이션의 현상
6. 일본 TV애니메이션의 저력
본문내용
I. 일본 엔터테인먼트 시장과 애니메이션
- 일본 엔터테인먼트 사업에서 애니메이션은 전반적으로 모든곳에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한다. 하나의 애니메이션은 캐릭터, 음악, 게임 소프트웨어, 테마파크, 영화관, TV, 비디오, 교육용자료, 광고 등 다양한 미디어나 제품에 활용할 수 있다. 실사영화와 달리 애니메이션은 원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Use)전략을 적용하여 다양한 곳에 동시에 유통시킬 수도 있다.
◎참고 기사
-일본 애니메이션 현장을 가다[中]-
도쿄의 번화가 신주쿠역 앞의 대형 영화선전 입간판은 온통 외화 차지자. 역전에 다닥다닥 붙은 티켓할인 판매점에도 외화 포스터 일색이다.
그런데도 일본영화의 한해 흥행규모는 평균 3천3백만엔(3백30조원)으로 한국의 배에 달한다. 바로 일본영화 흥행의 절반을 차지하는 일본 애니메이션(아니메)이 버티고 있기 때문이다.
TV 아니메의 위력은 한층 더하다. 현재 아니메 부문 시청률 1위인 ‘자자에상(후지TV 방영)은 시청률 25%로 최고 인기 드라마 시청류과 거의 비슷하다. 후지TV 역시 시청률 1위도 아니메인 ’닥터 슬럼프 였다.
- 중략 -
아니메의 경쟁력은 일본 국내에만 머물지 않는다. ‘타이타닉’의 제임스 카메룬 감독 등 할리우드 감독들을 열광시킨 오시이 마모루의 ‘공각기동대’는 96년 아시아 영화로는 처음으로 미국 영화 비디오 판매순위에서 3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면 35만개를 판매했다.
- 중략 -
▶황금알을 낳는 거위, 캐릭터 산업=캐릭터산업은 애니메이션이 창출하는 가장 큰 부가산업이다. 순수 창작 캐릭터도 물론 있지만 캐릭터 산업의 대부분은 인기 애니메이션을 바탕으로 한다.
일본 캐릭터 시장의 규모는 98년에 이미 3조엔(약30조원)을 기록했다. 5천억원으로 추정되는 한국 시장에 비하면 무려 60배나 차이가 나는 셈이다.
게다가 국내 캐릭터산업의 80% 이상이 해외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채워지는 반면 일본은 포켓몬이 등장하기도 전에 이미 해외에서 로열티로 한 해에 1천2백억엔(1조2천억원)을 거둬 들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