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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한국 애니메이션의 분석 및 한국 애니메이션의 개선점(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정책을 바탕으로)

공대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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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6.11
최종 저작일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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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문화 관련 교양 강의에 제출했던 과제 레포트입니다.
일어전공 학생들이 주로 수강하던 강의였음에도 불구하고 A+을 맞게 해준 레포트입니다.

얼마안되는 일본 애니메이션 관련 논문들을 최대한 참고하여 소논문 형식으로 작성하였으며,
표절률 20%로 확인하고 자료 올립니다.

기본적으로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과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에 대해 본론을 구성하였고,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한국 애니메이션이 발전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애니메이션 분석 과제를 할 때 참고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1. 일본 애니메이션의 발전
2.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3. 일본 애니메이션 콘텐츠 사업 지원 정책

Ⅲ.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1. 한국 애니메이션의 발전
2.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한계

Ⅳ.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을 위한 해결 방안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애니메이션은 대중이 즐길 수 있는 대중예술이며 산업적으로도 많은 가치를 지니고 있는 하나의 문화이다. 애니메이션은 방대한 보급망과 활용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고도로 산업화된 대중예술의 한 매체이며, 애니메이션산업은 다양한 연관 산업을 유기적으로 하나로 엮어주며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애니메이션 속에 내재되어있는 문화적 파급 효과이다. 이로 인해 애니메이션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전 연령대에서 수용되며 다른 대중 매체들과는 차별화된 면모를 지닌다. 캐나다, 일본, 영국 등의 애니메이션 자원이 풍부한 나라에서는 애니메이션의 가치를 이어가기 위해 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애니메이션이 탄생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일본이 존재한다.
현재도 일본은 전 세계적으로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문화강국의 면모를 발휘하고 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일본 애니메이션산업이 처음부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으며 성장한 것은 아니다. 본격적으로 정책적 지원이 시작된 것은 2000년대에 들어와서부터지만 일본 내에서 애니메이션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해외 수용자들의 일본문화 포용 등으로 인해 일본은 문화강국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게 되었다.
한편 한국 애니메이션산업은 현재 암흑기에 가까워 현실적 대안이 필요하다고 지적된다. 한국 애니메이션은 어린이를 겨냥한 작품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작품의 완성도보다는 완구를 비롯한 제품개발과 판매에 주력하는 TV 시리즈 애니메이션이 주를 이루며 상업적인 결과에 따라 작품의 가치를 평가하고 획일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정부가 애니메이션이라는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문화콘텐츠 산업이라는 큰 틀에서만 보고 정책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문제다.

참고 자료

박희영. 일본문화산업 속 애니메이션 콘텐츠 활용 방식과 전략 연구. 일본근대학연구 제66호. 2019. 109-126
손국환. 한국애니메이션의 발전과 다양화를 위한 독립/실험단편애니메이션의 현황 및 대중화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6권 제1호(통권 제53호). 2020.03. 7-25
이상원(한성대학교). 위기의 한국 애니메이션, 기회는 아직 있다. 제10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2.12. 6–12
오태헌. 일본 애니메이션산업 진흥정책의 배경과 특징. 현대일본학회일본연구논총일본연구논총 제36호. 2012. 139-173
김상현 (와세다대). 일본을 통해 본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경쟁력. 디지털콘텐츠 제154권. 2006. 52-55
공대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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