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현대 미디어에 나타난 일본문화((일본 애니메이션역사와 배경 및 성장요인)

*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1.17
최종 저작일
2020.01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현대 미디어에 나타난 일본문화((일본 애니메이션역사와 배경 및 성장요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日本アニメ産業の規模[p.3]
2. 日本アニメ産業の歴史[p.3-6]
3. 日本アニメ産業の成長背景[p.6-7]
4. 日本アニメ産業の成功要因[p.7-8]
付録 : 時代別代表作[p.9]

본문내용

1.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규모

현재, 일본은 전 세계적으로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선점하고 있고, 지금까지의 눈부신 성장과 현재의 위치를 반영하듯, 일본의 애니메이션을 칭하는 용어로 アニメ(아니메)라는 고유명사가 생겨났을 정도이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유럽, 미국, 동남아시아 등 전 세계 시장의 60%를 장악하고 있으며, 프랑스의 경우에는 TV애니메이션의 80%를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다. 일본은 이미 2000년도에 <포켓몬스터>가 대히트를 기록하면서, 미국 내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58억 2000만달러(약 6조 5475억원)를 벌어들였다. 또한, 2002년에는 대미(對美) 수출에서 철강제품 수출액의 6배가 넘는 43억 6000만달러(약 4조 9050억원)를 벌어들이면서, 수출 효자상품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위 그래프에서도 알 수 있듯이, 2013년에는 1846억엔(약 1조 8906억원), 2014년에는 1863억엔(약 1조 9080억원), 그리고 2015년에는 2007억엔(약 2조 555억원)으로 2000억엔을 뛰어넘으며, 전체적으로 년도에 따른 수익의 편차는 있으나, 최근 10년간 일본 내에서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역사

일본 최초의 애니메이션은 1917년 만화가 시모카와 오덴(下川凹天)에 의해 제작 된 <문지기 이모카와 게이조, 芋川椋三玄関番>이다. 1930년대에는 극장광고로 상영되기 위해 애니메이션 CF가 활발히 제작되었고, 中日전쟁과 太平洋전쟁의 영향으로 애니메이션 산업은 군부의 홍보물 제작으로 방향을 바꿔야만 했고, 징병으로 인하여, 젊은 세대들의 참여가 힘들었던 당시의 상황 때문에 작품성이 뛰어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것이 불가능하였다.

일본의 패전 이후, 그 동안 금지되어 왔던 미국의 문화가 맥아더 장군의 통치와 함께, 미국의 장편 애니메이션들까지 일본 내에서 상영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한류의 확산방안에 대해 11페이지
    시장의 빠른 성장 등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2) 한류의 경제화됨으로써 ... 역사적으로 볼 때 간간이 우리의 문화가 일시적으로 중국이나 일본에 영향을 ... 우리와는 전혀 다른 피부색과 문화배경을 가진 유럽에서 한국 가수들이 인기를
  • 워드파일 일본대중문화의 생성과정과 지지기반의 변화 11페이지
    2) 일본대중문화 출현의 역사배경 3.일본대중문화의 등장 4.대중문화의매체 ... 대중문화의 정의와 대중문화 역사배경, 대중문화매체, 성립배경과 대중문화의 ... 무엇보다도 대중문화는 상품 문화로 특징지어진다. 2)일본대중문화 출현의 역사배경
  • 파워포인트파일 한류와 문화외교 37페이지
    시민 ) “ 한국드라마 속의 현대적 건축 , 자가용 가전제품 , 세련된 ... 국제관계와 문화외교 한류와 문화외교 목 차 한류 배경과 현황 한류 성공 요인 ... , 게임 ) 인기 전 세계 방영 TV 애니메이션 60% 일본일본만화
  • 한글파일 [일본문화]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11페이지
    문화개방을 앞둔 시점에서, 일본애니메이션의 성공 요인을 바탕으로 하여 얻을 ... 이런 요인들을 배경으로, 1940년대 데즈카 오사무, 요코이 후쿠지로등의 ... 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Ⅱ.본문 1.일본애니메이션에 대하여 (1)역사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현대 미디어에 나타난 일본문화((일본 애니메이션역사와 배경 및 성장요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