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피타고라스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6.06.18
- 최종 저작일
- 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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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피타고라스의 출생부터 그에 관한 내용입니다.
수학자나 과학자로 알려져 있지만 그의 종교적인 활동에 관하여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피타고라스님의 출생
디오니소스 종교(피타고라스학파)의 전개
피타고라스가 구분 짓는 세가지 삶
피타고라스 학파의 음악에 대한 관점
피타고라스 학파와 수학
피타고라스의 수에 대한 관점
의학에 관한 개념
피타고라스 학파의 업적
본문내용
지금으로부터 2600년쯤 전 에게 해 연안의 사모스(samos)라는 조그만 섬에서 정말 현명했고 비범했던 한 인간이 태어났는데, 우리는 그를 피타고라스라는 이름으로 기억하고 있다. 그와 그의 추종자들이 여러 군데에서 긁어모은 지식으로부터 우리는 그의 새로운 철학적 시도에 나타나는 불완전하지만 매혹적인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폴리크라테스(Polycrates)의 폭정 기간에 이오니아 또는 사모스 섬의 상황에 만족할 수 없었던 피타고라스는 남부 이태리로 이주하여 크로톤이라는 도시에 정착하였다. 그곳에서의 그의 능동적인 철학 활동은 대개 기원전 525에서 500년 사이에 이루어졌다고 역사가들은 기록하고 있다.
피타고라스의 시대에는, 혹은 그 후대의 어느 부분에까지 철학은 종교적 행위의 일정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그는 종교적이라고 생각되는 이유에서 수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을 것이며, 그것을 당연하게 또는 정당하게 믿었다. 그의 독창성은 수학의 연구야말로 가장 훌륭한 영혼의 정화 역할을 해준다는 그의 신념 속에 나타난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그는 한 종파의 교조(敎祖)이면서 동시에 한 수학 학파의 창시자로 지칭될 수 있는 것이다. 피타고라스 교단이 생겨나게 된 것은 좀더 심오한 영적 종교를 갈망하는 사람들의 열망 때문이었고, 그들에게 그 종교는 영혼의 정화를 위한 수단과 영혼의 불멸성을 보증해 주는 수단을 제공할 수 있어야 했다. 호머의 신들은 당시에 이미 신학적 의미에서의 신들이 아니었다. 왜냐하면 그들은 인간과 마찬가지로 비도덕적이었으며, 따라서 숭배의 대상일 수도, 어떤 영적인 힘의 근원일 수도 없었다. 따라서 그와 같은 신은 도덕적 부정(不淨)을 극복해 줄 수도 없었고, 짧은 인생과 죽음이라는 종말에 대한 인간의 불안을 씻어 줄 수도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