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농구학습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06.05.24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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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생실습나가서 작성한 것으로 교수-학습활동은 교수활동과 학생활동을 나누어 작성하였고, 심화 보충과정을 따로 넣었습니다. 교사용지도서를 기초로해서 좀더 보충하여 만들었습니다.
목차
1. 단원명
- 대단원 : 단체운동
- 중단원 : 농구
- 본시 : 기본기능(슛)
2. 대단원 설정의 배경
(1) 교재 설정의 측면
(2) 학생의 측면
(3) 사회적 측면
(4) 지도의 측면
3. 학습목표
(1) 인지적 목표
(2) 심동적 측면
(3) 정의적 측면
3. 단원지도계획
4. 지도상의 유의점
5. 교수학습모형(본시적용)
6.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7. 자료 첨부
◇ 슛의 역학적 원리
◇ 농구의 실기 평가
◇ 평가방법
본문내용
1. 단원명
- 대단원 : 단체운동
- 중단원 : 농구
- 본시 : 기본기능(슛)
2. 대단원 설정의 배경
(1) 교재 설정의 측면
=농구는 활발한 대근 활동이 요구되는 전신 운동으로 근력, 근 지구력, 민첩성, 유연성, 조정력 등의 체력 요소를 골고루 향상시킨다. 그리고 운동 활동 내용의 유희성과 흥미성으로 인하여 즐거움과 자기 표현의 기회를 주게 된다. 선의의 경쟁 과정을 통하여 성취감, 만족감, 희열감 등의 심리적 효과를 체험할 수 있게 하여 자발적으로 운동에 참여하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2) 학생의 측면
=운동 기능의 숙달과 경기 규칙 방법을 이해하고 경기에 임하도록 하며, 단체 경기의 특성을 익혀 타인과 협력하는 태도를 기르는데 효과적이다.
(3) 사회적 측면
=농구는 일정한 규칙을 지닌 단체 운동이기 때문에, 사회 생활에서 협동심, 책임감, 희생 정신 등의 바람직한 사회적 태도를 기르는데 효과적이다.
(4) 지도의 측면
=신체적 조건과 능력, 취미와 소질이 각기 다른 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운동에 대한 학습의 경험을 주고, 그 중 한종목이라도 경기 수행 능력 성취를 통하여 여가를 선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학습목표
(1) 인지적 목표
-농구는 기본 기능과 응용 기능의 종류를 알고, 농구는 전술을 이해한다.
-농구는 경기장의 시설과 규칙을 알고, 농구 경기의 규칙과 경기 방법을 이해한다.
참고 자료
중2 체육 교사용지도서/천재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