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고려속요의 형태별 분류
- 최초 등록일
- 2006.04.08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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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속요의 형태별 또는 성격별로 분류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고려속요 소개
2. 고려속요의 특징
3. 향가계 고려속요
4. 복합형 고려속요
5. 민요계 고려속요
본문내용
고려속요는 고려시대 민중들에 의해 불려진 민요를 일컫는 말로, 상당 기간 구전으로 전해지다가 악장의 가사로 채택되는 과정을 거쳐 문자로 정착된 일련의 노래를 말한다. 상층문화권의 정통가요인 가곡 혹은 시조 등에 비해, 정제되지 못한 노래나 아정함을 잃은 노래 일반적으로는 정가와 대립되는 노래, 곧 잡스럽거나 속된 하층문화권의 노래라는 뜻으로 속가 또는 잡가라고도 한다.
그러나 한국문학사에서 ‘속요’라는 명칭은 경기체가와 더불어 고려시대 가요의 주요한 몫을 차지하는 특정한 장르 명칭으로 통용된다. 즉 조선 후기에 전문적인 소리꾼들에 의하여 집중적으로 창출된 잡가와는 별개의 장르로 다루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속요라 하면 일반적으로 고려시대에 경기체가와 더불어 공존하였던 노래들을 가리키며 속악가사를 통해 그 모습을 살필 수 있다. 한때 고속가나 장가로 불리기도 하였으나 별로 쓰이지 않고 있다.
한편 속요와 유사한 개념으로 ‘속악가사’라는 명칭이 있으나 이 둘은 구별된다. 속요는 특정한 형식적 구조와 담당층을 가지고 있는 역사적인 장르 명칭이다. 이에 비하여. 석악가사는 『고려사』 악지, 속악조에 실려 있는 모든 가요를 비롯하여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등의 악서 또는 가집에 실려 있는 노래 가운데 고려의 궁중속악으로 쓰인 가요를 총칭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속악가사에는 속요를 비롯하여 신라가요, 불가, 무가, 경기체가, 지방민요계통의 노래 등이 포괄된다.
참고 자료
* 최미정, 『고려속요의 전승 연구』, 계명대학교출판부, 1999.
* 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1998.
* 임종욱, 『우리 의 고전시가 1』, 나무아래사람, 2002.
* 김명준, 『악장가사연구』, 다운샘, 2004.
* 김상훈, “<속악가사>로 본 고려속요의 형태연구”, 연세대학교,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