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 연구 -정과정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22.07.08
- 최종 저작일
- 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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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 목적
2. 고려가요의 특징
3. 작품 소개
4. 향가와의 관련성
5. 정과정의 창작 성격
6. 교과서 수록 현황
7. 수록 방향 예상
8. 결론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정과정은 고려시대에 정서가 지은 가요로 『고려사』 악지에 제작동기와 이제현의 해시가 수록되어 있으며, 우리말 노래는 『악학궤범』에 전한다. 정과정은 다른 고려가요들과 비교하여 구분되는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 고려가요의 창작과정은 민간에서 유행하여 민요화 되고 이를 궁중에서 받아들여 속악화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고려가요 전반적으로 작품의 작자가 불분명하다. 그러나 정과정은 우리말로 전하는 고려가요 가운데 작자가 확실한 유일한 노래이다. 두 번째, 악곡 상의 변화에 따라 행을 구분하면 모두 11행이지만 악곡 상의 제8행인 삼엽 부분과 제9행인 사엽 부분을 통합하여 전체를 10행으로 다루면서 문학적 형식으로는 10구체 사뇌격 향가의 계승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본고는 <정과정>의 가사와 성격 및 주제를 분석하고 향가와의 관련성과 <정과정>의 창작 성격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하여 지금까지 <정과정>이 교과서에 수록된 현황에 대해 살피고 미래에 <정과정>이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교과서에 수록될 것인지 예상해보고자 한다.
2. 고려가요의 특징
고려가요는 고려시대의 시가로써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를 뜻한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 모두를 포함하며 ‘고려가사’, ‘고려가요’, 줄여서 ‘여요’, 또는 ‘고려장가’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고려가요들은 각기 매우 다양한 성격과 모습을 가지고 있어서 특정하게 정해진 양식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현재 전하는 고려가요들은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악장가사』 등의 악서에 실린 것인데, 이는 조선 초에 궁중음악으로 연행 된 것만을 대상으로 한 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 속요의 양상은 더욱 다양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고려가요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징은 여음의 존재이다. 여음은 음악에 맞춰 흥을 돋우면서 한 편의 노래로서 형식적 동질성을 갖추기 위한 장치를 뜻한다. 또한 작품 전체의 구성상 속성으로 ‘분절체’라는 것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2015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2015
<정과정>의 시적 문맥과 정서, 신재홍, 한국시가학회, 2020
『정과정』의 창작 성격에 대한 시론적 고찰, 이수곤,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2006
고전문학 재제의 교과서 수용과 교육적 인식에 대한 통시적 고찰, 최홍원, 국어문학65, 2017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국어·문학 교과서의 고전문학 재제 수록 양상 연구, 황윤정, 문학교육학 제66호,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