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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철학]근대 사상의 형성배경

*오*
최초 등록일
2006.04.06
최종 저작일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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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시기의 사상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여기의 큰 원인인 르네상스와 르네상스의 인문주의 운동(휴머니즘), 과학혁명, 종교개혁에 대해
기술한 레포트입니다. 밑에 참고문헌도 명시해 놓았습니다. 근대의 사상과 철학의 배경을 원하시는 분에게 아주 좋은 자료입니다.

목차

르네상스와 인문주의(Humanism) 운동
자연 과학의 발달
종교개혁

본문내용

◎ 르네상스와 인문주의(Humanism) 운동

십자군의 실패, 중앙집권적 근대국가의 성립 등에 의해 로마교회의 권위는 실추되고, 중세의 교회중심적 세계관이 붕괴됨과 더불어, 여기에 교회의 권위에서 독립하여 스스로 새로이 생각해 보고자 하는 기운이 생겨났다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월리암 오컴의 경우처럼, 지식과 신앙이 전혀 상호관계를 갖지 않는다고 한다면, 적어도 신앙 이외의 영역에서는 어떠한 연구라도 자유롭게 수행하도록 허용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와 같이 중세적 세계관에서 이탈하기 시작한 인간이 새로운 것을 탐구하여 가려고 했던 시대가 이른바 문예부흥(르네상스, Renaissance)의 시대이다.
이 시대에 흐르고 있던 근본적인 정신은 한마디로 말한다면, 중세에 있어서는 단지 소극적인 의의 밖에 주어지지 않았던 인간 및 이 현세적 세계에서 적극적 의의를 찾으려 했던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점에 있어서 이 시대의 정신은 그리스 사상과 깊은 相痛點을 갖고 있다. 이리하여, 르네상스는 진정 그 字義 그대로 그리스 정신의 재생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오랜 전통을 가진 중세적 세계관이 한꺼번에 소멸하여 버린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이 시대의 철학이 이 현세적 세계에 적극적 의의를 부여하려고 했지만, 그것은 결코 神으로부터 떠나서 생각된 것은 아니었다. 다만 그것은 중세에 있어서 전혀 초월적이었던 신을 점차 우리들 가까이에 끌어 내리고, 이 세계를 신의 發現으로 봄으로써, 세계에 적극적 의의를 부여하고, 그것에 대해 긍정적 태도를 취하기에 이르렀을 따름이다. 바꾸어 말하면, 신을 초월적인 것으로 생각한 중세의 有神論的 立場에서 신을 세계에 內在한 것으로 생각하는 汎神論的 立場에로 바뀌었다는 것이 르네상스 철학의 특색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처럼 르네상스시대는 어느 시대 못지 않게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웠지만 철학사에서는 과도기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렵다. 니꼴라우스 꾸자누스(Nikolaus Cusanus), 마키아벨리(N. Machiavelli) 등 몇몇을 제외하면 르네상스를 꽃피운 인문주의자들은 대부분 철학자로 분류할 수 없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근대철학의 발생배경과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르네상스 시대의 일반적인 특징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르네상스(Renaissance)라는 말은 재생, 부활의 뜻인데, 일차적으로는 그리스․문화의 문헌과 미술을 토대로 한 고전문화의 부활을, 이차적으로는 중세의 카리스마적 교권에 의해 규정된 가톨릭적 세계관과 인간관의 속박으로부터 해방된 자연적 인간성의 부흥을 의미한다. 이런 점에서 인문주의(Humanism)는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서양철학사, 요한네스 힐쉬베르거, 강성위 옮김 1987.
서양근대철학, 서양근대철학회, 2001.
서양근대철학, 백종현, 2001.
서양철학의 흐름, 허재윤, 1986.
서양근세철학, 김대석,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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