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서양 계몽주의
- 최초 등록일
- 2005.12.02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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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 계몽주의를 각각 영국, 프랑스, 독일의 경우의 관점에서 조명해 보았고, 또 그 한계를 다루어 보았습니다.
더불어 이광수로 대표되는 한국의 계몽주의에 대해서도 연구된 논문입니다.
목차
1. 서양 계몽주의
(1) 영국
(2) 프랑스
(3) 독일
2. 계몽주의 한계
3. 한국의 계몽주의
본문내용
◎ 서양의 계몽주의
서구에서 계몽주의는 봉건적 사회의 해체와 근대적 사회를 형성하려는 르네상스 이후의 근대적 철학 사상과 그에 상응하는 문학운동의 이념을 의미한다. 중세사회는 교회정치와 봉건제도가 실시된 영주 분권의 다원 사회였으며, 르네상스 이후 서구 사회는 역사 문화적 조건 속에서 근대국가 형태를 형성하면서 절대 왕정의 성립과 절대주의 정책 및 과학적 합리주의를 추구하였고, 경제는 중상주의를 지향하였으며, 종교적 측면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나 청교도 혁명과 그로 인한 현실주의적 신앙관 등이 확립되어 갔다. 이처럼 계몽주의의 발단은 르네상스부터 시작되었으며, 17․18세기는 그러한 운동의 연장선에 있는 것이다.
18세기를 서구에서 계몽주의 시대라고 부를 때, 자연과학의 발달과 철학적 합리주의를 의미한다. 갈릴레오와 뉴턴에 의해 자연과학의 확립이 이루어졌으며, 칸트로 하여금 기존의 관념철학을 비판하는 ‘순수이성 비판’이 대두되어 근대 철학의 장을 열게 된다. 왓트의 증기 기관 발명이 산업기술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교통 수단의 발달은 유통과정을 개선함으로써 자본주의 생산양식을 발전시켰다. 데카르트의 연역법과 베이컨의 귀납법은 그 동안에 모호하게 인식했던 형이상학적 문제들의 진위를 명석하게 판별해내는 중요한 과학적 논리의 전개와 정리 방법이 되었다. 따라서 지금까지 절대시되던 신성불가침의 성역이 인간 정신에 의한 추론된 범주라는 인식이 사회에 표면화된 것이다.
참고 자료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
백운복 외, 『문예사조의 이해』, 새문사
김용직 외, 『문예사조』, 문학과 지성사
김병걸, 『문예사조, 그리고 세계의 작가들』, 두레
김일영 외, 『문예사조론』, 새문사
J.코퍼 『계몽 철학』, 서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