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철학사상이 유럽에 끼친 영향
- 최초 등록일
- 2020.07.18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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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도의 철학사상이 유럽에 끼친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도와 낭만주의
2. 인도사상의 영향을 받은 독일의 사상가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계몽주의는 구습을 타파하고자 하여 18세기에 주로 프랑스에서 전개 되었다. 절대적인 이성을 기준으로 삼아 불합리를 제거하고 세계를 합리적으로 개선 하고자 했던 계몽주의는 자신들의 사상을 발전시키기 위한 도구로 동양의 정치 제도 및 문화에 관심이 많았는데 인도가 서양에 소개 된 것은 이 시기부터였다. 예수회 선교사들의 보고서를 통해 계몽주의 철학자들에게 처음 알려지게 된 것이다. 계몽주의 철학자들은 인도보다는 자신들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정치제도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한 중국에 더 관심이 많았고 때문에 이 당시에 인도는 서양 사람들에게 알려지긴 했지만 그다지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 후 18세기 후반 서양에 대한 중국의 인식이 진지한 철학적 관심으로부터 거의 완전히 멀어지고 경멸과 인종주의적 생색의 대상이 되었을 때, 인도문명이 유럽 지식인들의 광범위한 논의를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이 시기에도 인도의 정치제도는 존경 받지 못했고 인도신화나 만연한 다신교, 그리고 제례의식에서의 무절제한 방종은 계몽철학자들의 조롱을 받아 인정을 받지 못했다. 이처럼 인도 사상의 ‘신비적’ 경향과 형이상학적 사색은 계몽주의의 취향과 잘 맞지 않았기에 한동안 배척을 맞았으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새로운 문예 사조로 등장한 “낭만주의”적 정신의 틀에는 너무나 명료하게 잘 맞아떨어져 여러 유럽인들이 열광적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낭만주의는 18세기의 규범들에 대한 반발로 발생하게 된 문예 사조로써 낭만주의자들은 자연을 인간이라는 존재에 능동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기적 전체로 간주 했다. 한마디로 낭만주의자들은 모든 것을 신적이라고, 즉 모든 것에 신성이 깃들어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런 낭만주의자들의 사고는 인도철학의 여러 가지로 통하는 것이 많았다. 인도철학은 만물의 근원을 가지지만 그것은 흐르는 힘에 의하여 반복된다고 보는 윤회하는 세계 삼사라와 그 실상을 알아낸 존재는 그 힘으로부터 벗어난 절대자가 되므로 윤회의 세계에서 완전한 자유를 갖게 된다는......<중 략>
참고 자료
동양은 어떻게 서양을 계몽했는가 J.J. 클라크 저, 장세룡 역. 우물이 있는 집
종교학대사전, 1998., 한국사전연구사
이스라엘사, 2007, 미래엔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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