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다산 정약용
- 최초 등록일
- 2005.10.19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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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학에 관한 다산의 최초의 저작은 ‘중용강의’이고, 그것은 태학생이었던 23세때(1784)에 초고본이 이루어졌다. 정조임금의 질문에 대답하는 형식인 초고본은 이벽과 토론을 통해 작성되었던 만큼, 그 당시 천주교 신앙운동에 몰두하였던 이벽의 사상적 영향이 강하게 내포되어 있다. 또한 이 ‘중용강의’는 초고가 이루어진 30년 후 강진의 유배생활 중에 고쳐 1814년 ‘중용강의보’로 완성시켰다. 그때에도 이벽의 학덕을 회상하고 있으며, 초기사상을 지속적으로 간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용강의’는 다산의 사상체계 속에서 유학과 서학의 이념이 조화 있게 만나는 놀라운 창의적 융화가 이루고 있다. 먼저 이 저술을 통하여 다산의 사상에 있어서 유학과 서학의 만나는 양상을 검토하고자 한다.
목차
1.생애
2.사상-철학사상
3.정치와 경제
4.과학
5.선비관
6.경학과 천주교
7.다산의 저술서
본문내용
경학에 관한 다산의 최초의 저작은 ‘중용강의’이고, 그것은 태학생이었던 23세때(1784)에 초고본이 이루어졌다. 정조임금의 질문에 대답하는 형식인 초고본은 이벽과 토론을 통해 작성되었던 만큼, 그 당시 천주교 신앙운동에 몰두하였던 이벽의 사상적 영향이 강하게 내포되어 있다. 또한 이 ‘중용강의’는 초고가 이루어진 30년 후 강진의 유배생활 중에 고쳐 1814년 ‘중용강의보’로 완성시켰다. 그때에도 이벽의 학덕을 회상하고 있으며, 초기사상을 지속적으로 간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용강의’는 다산의 사상체계 속에서 유학과 서학의 이념이 조화 있게 만나는 놀라운 창의적 융화가 이루고 있다. 먼저 이 저술을 통하여 다산의 사상에 있어서 유학과 서학의 만나는 양상을 검토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