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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정약용의 실학사상과 강진 유배 생활』

도란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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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6.14
최종 저작일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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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 후기 정약용의 실학사상과 강진 유배 생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다산 정약용에 대하여
(1) 생애와 활동
(2) 시대적 배경

3. 다산 정약용의 실학사적 위치와 특징
(1) 다산 정약용의 실학사적 위치
(2) 사상적 특징
1) 철학관
2) 인간·윤리관
3) 사회·경제관

4. 다산 정약용의 강진 유배 생활
(1) 유배 초기
(2) 유배 후기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1762~1836)이 활동했던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반에 조선 사회는 정치·사회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이었다. 17세기 이후 붕당(朋黨)의 폐단을 해결하기 위해 영조의 탕평책(蕩平策)이 시행되었으나 노론의 일당독재는 계속되었고, 사도세자의 죽음과 동시에 당파의 분열은 더욱 심각해졌다. 정약용은 당시 관리들의 부정부패와 잔혹한 착취로 인한 부조리한 사회의 모습을 직시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학(實學)적 인식을 뒷받침하였다. 빈민 구제를 위한 사회개혁론을 설계함으로써 조선 후기 실학의 경세론(經世論)을 내세워 사회개혁에 힘썼고, 성리학에 대한 비판적 수용을 하면서 양명학(陽明學)·서학(西學)·고증학(考證學)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상을 폭넓게 수용하여 자신의 실학사상을 구축하고자 했다. 그러나 정조(正祖)가 죽은 뒤, 순조 元年(1801)에 정순대비 김씨가 신유교옥(辛酉敎獄)을 일으키면서 정약용이 체포되고 그해 2월 장기(長鬐)로 유배되었다가 11월에 강진(康津)으로 옮겨지면서 18년의 강진 유배 생활이 시작되어 그의 학문 탐구가 잠시 흔들린 듯 보였다. 그러나 그는 전보다 더욱 실학적 탐구와 저술에 정진하면서 그의 제자들과 실학사상을 체계화시켰고 이는 훗날 한국 사상사에 큰 획을 그었다.
본 발제에서는 이러한 정약용의 실학사상이 탄생한 배경을 그의 생애와 활동, 그리고 그가 활동했던 정치·사회·사상적 배경으로 살펴보고, 이로 비롯된 그의 실학사적 위치와 특징, 마지막으로 ‘다산학’을 완성한 강진 유배 생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다산 정약용에 대하여

(1) 생애와 활동
다산 정약용은 1762년(임오년 영조 38년) 음력 6월 16일,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당시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에서 아버지 나주정씨(羅州丁氏) 재원(載遠)과 해남윤씨(海南尹氏)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참고 자료

금장태, 『茶山정약용 실학의 세계』,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99.
금장태, 『실천적 이론가 정약용』, 이끌리오, 2005, 351쪽.
김태영, 「정약용의 천주교 수용과 개혁사상」, 『역사와경계 110』, 경남사학회, 2019.
김태희, 「유배객 정약용, 강진에 살다」, 『다산과 현대』, 연세대학교 강진다산실학연구원, 2012.
김덕진, 「강진의 학풍과 향리, 그리고 다산」, 『다산과 현대』, 연세대학교 강진다산실학연구원, 2018.
김용흠, 「다산 실학의 성격과 국가 구상」, 『한국학논집56』,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14.
송낙선,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의 경세사상과 민권론적 인식론에 관한 연구」,『한국행정사학지』제23호, 한국행정사학회, 2008.
신용하, 「丁若鏞의 閭田制 토지개혁사상」, 『김철준박사화갑기념사학논총』, 지식산업사, 1983.
윤사순, 『다산 정약용의 탈성리학적 실학의 대성』, 한국공자학회, 2012.
정민, 「다산과 혜장의 교유와 두 개의 『견월첩(見月帖)』」, 한양대 한국학연구소, 2008.
정민, 「다산의 강진 강학과 제자 교학방식」, 『다산학』 제18호, 다산학술문화재단, 2011.
차벽, 『다산의 후반생』, 돌베개, 2010.
최병근, 「목민심서에 나타난 공직자 리더쉽」, 수원대학교 대학원, 2007.
함규진, 『정약용 조선의 르네상스를 꿈꾸다』, 한길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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