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신화에 대한 모든것!!
- 최초 등록일
- 2005.09.16
- 최종 저작일
- 2005.08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시길...
목차
1. 신화를 들어가며
2. 신화에 관한 일반 정리.
<1>신화의 정의
<2>신화에 관한 구분법.
<3>신화의 특성
3. 중국신화의 내용적 분류
(1)창세신화
(2)자연 신화
4. 신화를 공부하면서.
본문내용
★불사약의 이미지: 인간의 소망 중 하나인 「영원한 삶」은 인류가 살아오며 계속적으로 추구되어왔다. 신화에서도 이러한 것은 잘 나타난다. 일례로 그리스 신화에서 새벽의 여신 에오스는 한 미소년을 사랑하였다. 그래서 그를 영원히 사랑하기 위해 제우스신에게 영원한 삶을 부탁한다. 이러한 것은 동서양 모두 잘 나타난다. 중국에서도 이러한 불사의 소망은 잘 나타난다. 진나라의 시황제는 이것을 역사 속에서 권력으로 영원한 삶을 구하며, 서복을 보내어 불로초를 찾는 일화는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故事이다. 항아분월(姮娥奔月)의 고사에서도 불사약은 공통적으로 등장한다. 그럼 불사약은 이야기에서 과연 무엇인가? 예는 동방 東夷系의 수장으로 추정된다. 반면 서왕모는 서방 華夏系의 수장이다. 그러한 예가 서왕모가 불사약을 받는다. 정치적 관점의 해석에서 보면 ,집단간의 우호를 상징하는 것이다. 이 우호를 상징하는 하나의 물품으로 해석이 된다. 항아는 이것을 빼앗아들고 달로 도망간다. 항아는 예의 아내이다. 그런데 왜 불사약을 들고 도망갔을까? 첫 번째는 항아가 두 부족간의 우호를 반대한 부족내의 하나의 계열로 판단이 된다. 집단간의 우호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집단내부에 타 집단에 대한 우호의 이해가 충족되어야한다. 그러나 항아의 행위를 보면, 이러한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 느낌을 준다. 두 번째는 항아가 달로 도망간 것에 주목을 해본다. 여기서는 불사약의 이미지를 ‘우호‘의 이미지가 아닌, 중요한 물건으로 볼 수 있다. 이 중요한 물건을 들고 항아는 도망간다. 그것도 달로. 여기서 달은 지금까지의 이야기에 등장한 집단들이 없는 새로운 지역이다. 항아는 가기 전에 점을 친다. 이 점괘에는 매우 길하였다. 항아는 길한 점괘를 믿고, 달로 가서 두꺼비가 된다. 일반적인 동방 동이 계의 상징은 봉황과 다리가 세 개 달린 까마귀(三足烏) 일반적인 학설로 고구려는 동방 동이계의 국가로 알려진다. 많은 기록에 의하면 고구려군의 상징은 삼족오(三足烏), 봉황이었다고 한다. 이러한 연유로 고구려군의 군복의 색이 검은 색과 백색의 혼재한 독특한 군복의 색이었다고 한다.
이다. 반면 서방 화하계의 상징은 황룡이다. 항아가 달(月)로 가서 두꺼비가 되었다는 것은, 고대 신화가 정치적인 색깔을 가진 것 고대신화가 가지는 하나의 중요성은 신화가 가지는 정치색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중국 신화연구, 선정규, 고려원
중국신화, 북경어언학원
중국 고대민담의 재해석(1,2),도경일 역
박물지, 장화,홍익출판사
중국문학사, 김학주, 신아사.
그리스 ․로마 신화, 토마스 펄핀치 , 포에버북스
참고 사이트
www.geocities.com/Athens/Delphi/
www.pantheon.org/mythica
www.galaxy.channeli.net/~gomeisawww..netan.com/~s1234
www.galaxy.channeli.net/~sonst
http://members.tripod.lycos.co.kr/amag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