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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유교제사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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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7.28
최종 저작일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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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교 효 사상의 한계
종속적인 계급윤리, 폐쇄적인 보수성, 과거지향적 복고주의, 가족주의 등이 효 사상에 그대로 결부되어서 그것이 마치 효 교육의 잘못된 결과인 것처럼 여겨졌기 때문에, 현대에 와서 효사상이 외면당하는 양상을 보이게 되었다. 여기에 서양화의 물결까지 휩쓸려 와서 효의 정신까지도 사라지게 되었다. 「효학개론」최성규 성산효도대학원대학교 2001 82-83p
일반적으로 효도란 자녀가 부모의 지시와 명령에 무조건 따르는 것이라고 이해하고 있다. 효도가 봉건사회의 윤리라고 해서 오늘 민주화된 산업사회에서 잘 받아들여지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러나 만약 효도가 “부모와 자식간에 깨끗한 사랑과 참다운 종경을 바탕으로 한 대화의 관계”라면, 그것은 오늘에 뿐만 아니라 앞으로 두고두고 모든 윤리의 뿌리가 될 것이다. 「효학개론」최성규 성산효도대학원대학교 2001 74-75p

유교의 신관
전통적인 유교의 효와 기독교의 효의 가장 근본적인 차이는 하나님이 있고 없음의 차이다. 유교는 초기에는 천(天)이 인격적인 상제를 뜻했으나, 후에 송대로 오면서 무인격적인 리(理)로 변질되었다. 「孝」 윤성범 대한기독교서회 1977 26p

한국의 시대의식
주체적이지 못하고 시대마다 그때그때 전래된 사상에 따라서 철저히 변해버리는 우리의 모습 「유교, 기독교 그리고 패미니즘」 이은선 지식산업사 2003 17p
속에서 중국을 통해 기독교가 전래되었고, 기독교국가가 되었다.

기독교와 공통점 - 윤리적관심
중국계 여성신학자이면서 철학자인 줄리아 칭(Julia Ching)도 지적하기를, 이제 까지 기독교 신학자들이 불교에 대한 관심 때문에 유교와 대화하기를 소홀이 해왔는데, 오히려 유교야 말로 그 ‘윤리적 관심’ 때문에 기독교와 더 잘 관계될수 있다고 했다. 1583년 중국땅에 첫발을 내딛은 예수회 신부 마테오 리치도 선교를 위해 처음에는 불교승처럼 차려 입고 불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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