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유교와 논어, A+ 과목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9.10.16
- 최종 저작일
-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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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의 유교와 논어, A+ 과목입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작품의 시대적 상황
(1) 춘추전국 시대
(2) 제자백가의 등장
(3) 제자백가의 특징
(4) 유교의 창시
2. 작품의 주요 내용
(1) 도
(2) 충서
(3) 지명
(4) 예
(5) 인
3. 역사적 의의
(1) 혁신가로서의 공자
(2) 현실주의자로서의 공자
(3) 인문주의자로서의 공자
4. 저자에 대한 평가
(1) 중국 역사상 공자의 지위
(2) 공자의 영향
5. 보고서 출처
본문내용
유교의 창시
공자는 이 같은 시대에 ‘제후국’이라는 개별 국가와 ‘천하’라는 국제 질서의 정신적 이념과 실천적 지침을 제시한 탁월한 사상가였습니다. 공자는 혼란의 시대였던 춘추 시대 중기인 기원전 551년 노나라에서 몰락한 귀족 출신, 즉 실질적인 권력은 없고 문화 전수자의 역할에 만족해야 했던 계층 출신으로 태어났습니다. 공자 집안은 본래 송에서 노로 이주했다고 하는데, 송은 상의 유민들로 이루어진 나라였습니다. 노나라는 주나라의 문물제도를 정비한 주공과 그 후손들이 다스리던 제후국이었고, 이로 인해 주나라의 제도, 풍습 및 문물 등이 그대로 노나라에 전해졌습니다. 따라서 노나라는 주나라에서 형성된 예를 숭상하는 풍습, 효를 중시하는 제사의식, 인간 존중과 평등사상 등의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이로 인화여 노나라에서 태어난 공자는 주나라에서 계승된 문화와 문물, 그리고 사상과 인문정신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었고, 결국 공자는 이러한 시대적,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서 유교를 창시하였습니다. 공자가 일종의 역사적인 혹은 문화적인 계승 의식을 강하게 지녔던 것은 우연이 아닌 것입니다.
참고 자료
<동양과 서양의 만남 - 노자와 공자, 그리고 하이데거까지> 박이문
<간명한 중국철학사> 펑유란
<동양을 만든 13권의 고전> 쑤치시 / 웡치빈 외
<공자를 찾아가는 인문학 여행> 전용주
<한권으로 읽는 동양철학 이야기> 최영갑
<하룻밤에 읽는 동양 사상> 표정훈
<유교 아시아의 힘> KBS인사이트아시아 유교 제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