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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한국 사회 제사의 변화

푸른바다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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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8.20
최종 저작일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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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제사
1) 유래
2) 의의

3. 제사의 문제요소
1) 제사에 대한 잘못된 이해
2) 가부장제
3) 가족구성의 변화

4. 제사의 변화
1) 제사 간소화
2) 제사 철폐
3) 제사의 사이버화

5. 결론

본문내용

과거부터 제사는 신령에게 음식을 바치며 기원을 드리거나 죽은 이를 추모하는 의식으로 치러져 왔다. 시간이 지나면서 전자의 성격은 옅어지고, 후자의 성격만이 남아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제사는 조선후기 부계중심의 동성부락이 일반화되면서 일상생활에서 제일 중요한 의식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부계중심의 유교적인 풍습이 짙은 제사는 남자의 역할을 강조하며 치러져왔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제사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옅어지고 있는 추세다. 산업화와 도시화가 이루어지면서 한국사회의 구조와 이데올로기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근대 이후 한국 가족의 변화의 방향은 유교적 가부장제의 극복과 개인주의의 실현 및 성평등이다. 핵가족화, 장자 우선주의 축소, 균등상속으로의 변화 등의 변화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변화를 주목하였을 때 유교적 가부장제의 성격이 짙은 제사가 과거와 동일한 방식과 횟수로 치러지기에는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다. 온라인 쇼핑업체 티몬이 추석을 앞두고 30∼40대 남녀 각 250명, 총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추석 차례를 지내지 않는다고 답한 사람이 38.8%나 되었음에서 이미 제사의 의미는 많이 퇴색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제사상도 많은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과거처럼 많은 정성과 시간이 들어가는 제사상이 아닌 간편하게 제사상을 차려내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현대 사회의 변화는 사회 구조의 변화와 이데올로기의 변화를 동반하고 있다. 유교 문화의 발달로 강조되었던 제사 문화도 변화의 조짐이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현재의 제사를 알아본 후, 제사의 전망을 논해보고자 한다.

2.1 유래
제사는 신령에게 음식을 바치며 기원을 드리거나 죽은 이를 추모하는 의식을 지칭한다. 한국에서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제사는 조상숭배로서의 제사로 유래가 길지 않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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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라디오 YTN, [팩트체크] '홍동백서', '어동육서' 차례상 규칙, 출처가 없다?, 2019.09.16.
이소라, 시어머니와 며느리가 뭉쳤다 “차례 음식은 배달로!”, 한국일보, 2020.01.24.
조해영, 두 집 건너 한 집 ‘나홀로’…4인가구 정책 ‘인구쇼크’ 못 막는다, 이데일리, 2020.02.07.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제사”, 2020.06.09.
한수진의 SBS 전망대, 성균관 “차례상 홍동백서, 근거 없는 이야기ⵈ마음이 중요”, 2015.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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