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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실주의 문학

*형*
최초 등록일
2005.07.23
최종 저작일
2005.01
2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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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한국의 사실주의 고찰
1. 사실주의의 개념 및 발생 배경
2. 한국의 사실주의 유입경로 및 정착과정
3. 한국 사실주의의 특징

Ⅲ. 한국 소설문학의 상층민과 하층민 리얼리즘의 수용양상
1. 상층민의 리얼리즘 문학
1) 상층민 리얼리즘의 시대배경과 개념
(1) 상층민 리얼리즘의 시대적 배경
(2) 상층민 리얼리즘의 개념
2) 상층민 리얼리즘 양상과 그 작품적 고찰

2. 하층민의 리얼리즘 문학
1) 하층민 리얼리즘의 시대배경과 개념
(1) 하층민 리얼리즘의 시대적 배경
(2) 하류층 리얼리즘의 개념
2) 하류층 리얼리즘 양상과 그 작품적 고찰
(1) 농민(영세 소작인, 마름․지주)
(2) 유랑민(광부, 유랑농민)
(3) 도시 빈민(도시 노동자, 여급, 거지)

Ⅳ. 한국 사실주의 문학의 의의와 한계

Ⅴ. 결론

본문내용

한국의 사실주의 고찰

1. 사실주의의 개념 및 발생 배경
사실주의에 대한 몇몇의 논의들 중에서 르네 웰렉은 리얼리즘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우리는 까다로움을 피우지 말고 리얼리즘이란 ‘당대 사회 현실의 객관적 묘사’라고 하기로 하자. (중략) 이것은 환상적인 것, 동화적인 것, 우의적인 것, 상징적인 것, 고도로 양식화된 것, 전혀 추상적이고 장식적인 것을 거부한다. 그것은 우리가 어떠한 신화도 동화도 꿈의 세계도 원치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그것은 또한 있을 성싶지 않은 것, 단순한 우연, 극히 예외적인 사건의 배제를 은연중에 뜻한다.

또한 윤여탁은 ‘문예의 향유자들의 생활 속에서 찾아낼 수 있는 사실성을 어떻게 문학적 세계 속에서 형상화 하느냐?’ 라는 문제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문학에서의 리얼리즘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는 당 시대를 살아가는 민중들의 삶의 모습을 여과 없이 보여주는 것이 문학의 본질이며 그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핵심적 위치에 서는 것이 바로 리얼리즘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장백일은 사실주의 문학은 자기의 감각을 예민하게 작용하여 자연과 인생을 관찰하고 그것을 세밀하게 그리고 생생하게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데 그 생명을 두고 있으며 ‘현실’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고 묘사하는 경향 혹은 양식으로서의 인간의 현실생활을 강조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렇듯 학자들마다의 사실주의에 대한 연구결과가 다양하며 그 방향이 서로 하나로 일치되지 않는다는 것은 그 만큼 사실주의의 개념적 정의를 내리기가 어렵고 난해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사실주의에 대한 개념정리에 있어 학자들마다 서로 다른 의견이 나온다는 위의 언급처럼 사실주의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참으로 어렵다.
그렇다면 사실주의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먼저 사실주의는 관찰을 통해 인간 현실의 진상을 밝힌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사회의 여러 현상에 대한 관찰을 통해 완전하며 진지한 재현만을 의도하는 것이 사실주의라는 것이다. 두 번째로 사실주의는 선악이나 미추에 구애됨이 없이 현실 그대로의 인간을 묘사한다. 셋째로 사실주의는 특수한 면이나 저속한 면의 묘사까지도 사실적으로 드러낸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부여된 자연현상과 사회현실 및 인간의 여러 생활현상을 냉철하고 객관적으로 관찰하여 디테일한 폭로와 고발의 묘사에 그 목적을 둔다는 것을 말한다.
세계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인식하여 그대로 묘사하는, 어쩌면 가장 간단하고 간편한 방법이지만 그것이 세계와 물질을 바라보는 가장 적절한 방법이라는 개념에서 출발하는 사실주의는 어떠한 계기와 환경 속에서 처음 그 모습을 나타내었을까? 모든 사상이나 사조는 그 전의 것들을 부정하고 보완해 가는 과정 속에서 형성하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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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윤여탁, 『리얼리즘시의 이론과 실제』, 태학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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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최서해 , 『海外우리語文學硏究叢書 19 : 최서해단편소설집』, 한국문화사,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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