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설의 리얼리즘
- 최초 등록일
- 2002.11.09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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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리얼리즘'이란?(사전적 정의)
2.문화 전반에서의 '리얼리즘'
3.'리얼리즘'의 대두
4.한국 리얼리즘의 전개 양상
5.한국 리얼리즘 소설의 대두
6.리얼리즘 소설의 형성
7.리얼리즘소설의 심화
8.리얼리즘소설의 정착
9.1960년대의 리얼리즘
본문내용
5. 한국 리얼리즘 소설의 대두
신경향파 소설의 효시는 팔봉 김기진의<붉은 쥐>(1924.11)라는 단편이다. 김기진은 1920년대 초기 이른바 백조파의 값싼 센티멘틸리즘이나 병적인 낭만주의를 신랄하게 공박하면서 실생활에 뿌리깊은 문학을 부르짖은 경향문학 초기의 이론가이며 작가였다. 이 소설들에서 단적으로 드러나는 관념의 전면적인 노출, 갈등구조의 비현실적 설정, 문제해결의 안이한 처리 등은 이 시기 지식인 소설의 현실인식이 지극히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 이 점을 보다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박영희의 <철야>를 보기로 하자. <철야>의 주인공 명진은 잡지사로부터 인생문제에 대한 원고 청탁을 받고 글을 쓰려하나 배가 고파서 아무것도 쓰지 못한다. 하숙집 주인에게서 방세독촉을 받고 다투다가 거리로 나와 길을 걷던 그는 '문득' 다음과 같은 생각에 이른다. "저것을 보아라! 저러한 집에 사는 사람이 있다. 그런데 우리는 집이 없어. 저 집은 많은 노동자의 손으로 지어졌다. 그러나 그들은 나처럼 집이 없을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힘으로 우리의 생활을 찾아야 한다. 인생은 정의를 위해 싸워야 한다." 그리하여 그는 이제 큰 문제를 푼 듯이 가벼운 마음으로 계급투쟁을 역설하는 원고를 쓸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