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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 상징적폭력과그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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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7.03
최종 저작일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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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상징적 폭력

2.성공적인 I-메세지 원리

본문내용

지배계급들은 그들의 특징적인 문화양식이나 지배유형을 발전시켜 그 관점을 가지고 아동을 사회화 시키고, 그들의 세계관을 형성해 나간다. 이러한 과정에 의해 형성된 것을 아비투스적 문화자본이라고 한다. 학교는 이러한 지배계급의 문화를 전달 가치로서 강조하므로 계급적 배경이 다른 문화자본을 가진 아동들은 학업성취 면에서 열등할 수밖에 없으며, 나아가 미래에 차지할 직업적 지위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상징적 폭력을 줄이는 최선의 방법은 그런 취향을 선호하는 사회적 조건을 바꾸는 것밖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이러한 현실적 폭력과 달리 폭력 일반에 대한 근거로서의 폭력성은 위의 현실적 폭력이나 지배관계의 불평등을 간파하지 못하게 하는 인지적 오인이나 집단적 믿음의 메카니즘에 의해서 발생하고, 이를 교정하거나 개혁하지 못하게 하면서 지배관계를 정당화하는 문화적 관습과 이를 공식화하는 집단적 의례와 관련되는 '상징적 폭력'(Violence symboliqe)이다.여기에서 '상징적 폭력'은 피에르 부르디외(Pierre Bourdieu)에 의해서 이론화된 개념이다. 상징적 폭력은 지배자가 관습화된 믿음이나 '집단적 오인'과 지배관계를 공식화하는 신체적 성향 체계(몸짓, 말씨, 품행 등등)에 관한 문화적 관습과, 집단적 의례(의식과 조례, 제의 등등)에 의한 '형태화하기'(사회적 분류를 구성하기 위해서 일상적 행위들을 객관적이고 신성한 관습의 행위로 공식화하는 과정)에 의해서 피지배자의 복속(assujettissment)을 끌어들이는 폭력적 지배의 한 유형이라 볼 수 있다.부르디외는 그의 저서 {재생산(La Reproduction)}에서 학교가 중립적이고 객관적 지식의 전달이란 교육기능보다 지배계급이 승인한 하나의 문화를 강제적으로 교습하는 폭력의 기능을 수행한다고 분석한다. 이 폭력은 가시적 직접적 폭력이 아닌 점에서 '상징적 폭력'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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