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의 실학사상] 조선후기의 실학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06.10
- 최종 저작일
- 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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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연체로 쓴 레포트형식이라기 보다
정리가 잘 되어있는 형식입니다
한눈에 실학사상의 계보를 알수가 있지요
많은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1.실학발흥의 배경
2.실학을 보는 두 관점
3.실학의 유파분류
1)경세치용
2)이용후생
3)실사구시
*참고자료:각 학자마다의 특징
4.실학의 전개과정
5.실학의 특성과 의의
본문내용
2. 실학을 보는 두 관점
(1)철학적 입장 :ꡐ實ꡑ자의 철학적 의미, 실학적 사고에 중점(선진유학, 성리학과의 불 가분성)
-ꡒ실학에 있어서의 實의 개념이란 仁義禮智의 四德을 몸에 지닌다는 의미의 實이요,
그것을 務得體認한다는 의미의 실이며, 바꾸어 말하면 修德에 있어서 성실하다는 의미의 實이다.ꡓ
-ꡒ실학이라는 말은 유학 본래의 학문적 성격을 표현하는 용어에 불과하다. 실학은 유학이
지향하는 修己治人의 정신을 나타내는 것이다. 實事求是라든가 利用厚生은 바로 이러한 실학의 한 특성을 나타내는 것에 불과하다.
(2)역사적 입장: 실학의 실 자에 구애되지 않고 역사성에 중점을 두어 역사적 정의를 세우고자 함, 실학과 성리학의 연관성을 부정함.
-조선후기 영, 정조시대의 역사현상으로 이해함
-조선 후기 16세기 중엽부터 19세기 중엽사이에 일어났던 제 학풍을 총괄하여 실학이라 함
☞철학성과 역사성의 균형 잡힌 시각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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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실학의 특성과 의의
실학파의 여러 학자들은 제각기 치중하는 분야를 달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이념과 방법에 있어서 당시의 관념화된 주자학적 세계관에 매몰되지 않고 새로운 세계를 지향하여 서로 통하는 바가 없지 않았다. 이들의 학풍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학문적 특성을 종합하면 다음의 몇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