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무용과 최근의 한국무용
- 최초 등록일
- 2005.04.05
- 최종 저작일
- 20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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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기 현대무용
1) 인물
(1) 이사도라 던컨(Isadora Duncan, 1878-1927)
(2) 루쓰 세인트 데니스와 테드숀(Ruth st denid and Shawn)
2. 2기 현대무용
1) 대표적 무용가
(1) 마샤 그레이엄 (Martha Graham 1898-?)
(2) 도리스 험프리(Doris Humphrey 1895-1958)
(3) 찰스 위드먼 (Charles Weidman 1901-)
(4) 루돌프 본 라반 (Rudolf Von La Ban 1879-1958)
(5) 마리 뷔그만 (Mary Wigman 1886-?)
(6) 하냐 호름(Hanya Holm)
(7) 헬렌 타미리스(Helen Tamiris)
3. 현대무용의 3기
1) 한계
2) 대표적 무용가
(1) 호세 리몽 (Jose Limon)
(3) 머스 커닝햄 (Marce Cuningham)
(4) 엘윈 니콜레이즈 (Alwin Nikolais)
(6) 폴 테일러(Paul Taylor)
(7) 앨빈 애일리(Alvin Ailey)
4. 후기 현대무용
최근의 한국무용 (해방 후~ 90년대 까지)
1. 해방 후 70년 때까지의 한국무용
2. 1980년대의 한국무용 (한국창작무용의 용어 등장)
3. 1990년대의 한국무용 (전통과 창작의 분리 현상)
현대무용과 최근의 한국무용의 비교
본문내용
3. 현대무용의 3기
제1차 세계대전 후부터 제 2차 세계대전에 걸쳐 독일과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하여왔으나, 제2차 세계대전 후 독일에서는 그 자취를 감추고 발레만이 인기를 독차지하게 되었다. 그것은 모던 댄스가 성행한 시기와 히틀러가 정권을 잡았던 시대가 겹쳤으므로, 나치스의 악몽과 함께 던져버리고 싶었던 독일국민의 감정 때문일 것이다. 그리하여 미국이 모던 댄스의 세계적 중심이 되었다. 모던 댄스의 제 3기라고 할 수 있는 전후에는 필 랭, 진 에드만, 시빌 샤러 등 여성무용가들 외에, 머스 커닝햄, 존 버틀러, 폴 테일러, 앨빈 에일리, 도널드 매킬, 앨윈 니콜레이즈 등 많은 남성 무용가들이 등장하였다. 그때까지 여성 무용가가 압도적으로 많았던 모던 댄스 계(界)에 남성 무용가들이 대거 참여하게 된 것도 제3기의 두드러진 현상의 하나이다. 모던 댄스에서는 이미 발표된 작품의 모방이나 반복은 허용되지 않는다. 각기 독자적인 주제와 내용과 표현을 창출해내야 한다. 따라서 제3기의 모던 댄스는 더욱더 다양한 것이 되었다.
1) 한계
1950년대에 이르면서 초기의 이상은 사라지고 현대무용은 자신들이 비난했던 발레에서처럼 움직임은 관습적인 표현으로 굳어지고 구경거리 같은 구조를 지니게 되었다. 움직임이 과장되고 테크닉 스타일이 고정되어지면서 움직임의 연결과 표현이 관습적으로 굳어져 버리게 되었다. 이는 현대무용 2 세대들의 테크닉 스타일이 확립되어져 감으로써 일어나는 현상이었다. 따라서 현대무용가 개개인에 따른 움직임 어휘의 고정화나 관습화를 초래했는데, 이는 지극히 개인적인 언어였다.
참고 자료
김말복 무용의 이해 예전사 2000.8.27
http://100.naver.com/100.php?id=62661
http://user.chollian.net/~lsh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