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경희대] 무용교육의 기본개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본론
1) 무용과 교육의 의의
2) 무용교육
3) 무용 교사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무용은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미학적인 법칙에 따라 신체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예술로, 신체와 정신이 합일된 진정한 표현예술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최근에는 무용 예술과 무용 과학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움직임의 기술적 부분이 강조되고 있고, 이와 더불어 표현 방법 또한 다양하고 복잡하게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로 인해 우리나라 무용 교육은 신체 움직임 기능 향상을 위한 교육에 치중되어 있으며, 무용 고유의 의미와 가치를 간과한 채 아름다운 신체 움직임의 형태에만 현혹되는 태도는 그릇된 인식을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교육 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다 판단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올바른 교육 방법이 요구되며 ‘신체 테크닉 향상’에 대한 관심 보다 ‘어떻게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있다.
올바른 무용 교육을 위해 무용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에 대해 진연심(2002)은 전문적 자질, 인성적 자질, 인간관계 자질을 언급한 바 있으며 홍애령(2013)은 기능적 전문성, 예술적 전문성, 심성적 전문성이라고 하였다. 이를 뒷받침하듯 김혜정, 박혜은(2014)은 무용 교과의 지식 및 기술, 무용교수방법, 학생과의 관계 형성, 인성을 무용 교사의 역량으로 보았다.
참고 자료
안제승(1992). 『무용학개론』, 서울: 신원문화사.
이혜희(1996). 『무용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 한학문화사.
김화숙(1999). 『무용교육론』, 서울: 한학문화사.
신종호(2015). 『교육심리학』, 파주: 교육과학사.
김정환, 강선보(2016).『교육학개론』, 서울: 박영story.
홍애령(2013). 뛰어난 발레교육자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 발레교수전문성의 재개념화를 위한 발달과정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민희(2014). 바가노바 메쏘드 지도사례의 현상학적 분석,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주(2017). RAD 교육 과정 중 Graded 과정에 대한 RAD 국제 교사의 인식,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경화(2019). 현대무용교육자의 전문성 구성요소와 창의성 형성 유형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강지선(2020).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들의 삶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권(2020). 한·중 대학교 무용교육 체계의 비교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홍서현(2020).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의 개선방안 연구 -타 국가공인자격증 제도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정옥(2021). 학교무용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국가수준 무용 교육과정의 가치 및 설계방향,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진연심(2002). 무용교사의 자질에 대한 학생의 기대와 지각에 관한 연구. 이화교육논총, 12, 307-318.
Louis A. Kavouras(2011). 무용의 목적과 비전 그리고 미래 : 새로운 교육 방법, 새로운 관점, 새로운 이해의 필요성. 한국무용연구학회 국제학술발표논문집, 2011, 111-121.
김혜정, 박혜은(2014). 무용전공 대학생이 인식하는 "좋은 지도자"의 유형과 특성. 한국무용과학회지, 31(2), 157-172.
전문무용수지원센터. (2021년 3월 3일). 아카데미.
http://www.dcdcenter.or.kr/
경희대학교 무용학부 홈페이지. (2021년 3월 3일). 학사과정. http://www.dance.khu.ac.kr/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21년 3월 3일). 문화예술교육사업
http://www.art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