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양]진경산수화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05.02.12
- 최종 저작일
- 20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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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진경산수화...
목차
1. 시작하는 말
2. 진경산수화의 출현과 그 의의
3. 사실주의 회화의 시대적 배경과 사상적 배경
4. 진경산수화의 시대적 배경과 사상적 배경
5. 진경산수화의 계승, 변모, 그리고 쇠잔
6. 겸제 정선은 “과연 사실주의 화가인가? 아니면 낭만주의 화가인가?“에 대한 새로운 고찰
7. 맺는 말
본문내용
4. 진경산수화의 구도적 특색
겸제 정선은 한국적 특색을 나타낸 진경산수에 역점을 두어 작품을 제작하였다. 이는 중국화의 아류에서 벗어나 한국화의 기초를 이룬 쾌거라고 하였고 고답적인 형식미와 관념적인 산수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겸제의 준법과 묵법은 한국의 지형적 조건에 맞는 것으로서 소위 겸제준법이라고 불리우며 진경산수화가의 강렬한 화풍이기도 하다. 이러한 준법과 필법은 한반도라는 생활과 역사의 무대에 의해 근본적으로 영향받으며 형성되어진 것이라고 할수 있다. 우리나라에는 산이 많으며 밭갈수 있는 면적이 전 국토의 1/5에 불과하다. 그러나 한반도의 지형은 지질적으로 노년이며 산은 둥글고 굴곡이 많은 평야같은 인상을 준다. 이 모가 없고 둥글둥글한 것이 한국적 풍경의 큰 특징을 만들고 있는데 한국미술이 전통적으로 중국과의 영향권내에서 주요한 미술양식을 형성해 왔으면서도 중국화하지 않았던 것은 높은 문화적 독자성에 기인된 것이기도 하겠지만 중국의 자연조건과 한국의 자연조건 이 서로 다르다는 점도 원인이 되고 있다. 겸제 정선의 진경산수화에서 삼원, 특히 고원과 심원을 보기 어려운 것도 실제로 육당의 『산인가 하면 바다이고 바다를 좀 저어가려 하면 곧 산에 닿고 만다』는 언급처럼 일단 회화적 재구성 이전의 공간설정이 중국보다 훨씬 축소되어 있다는 점과 무관할 수 없다. 화북양식과 같은 극적이며 종합적구성 보다는 조요한 평상시의 꾸미지 않은 수수함, 온화한 미술 양식으로 형성되어졌던 것이다. 이러한 자연적 지리적 요건이 겸제준법이라는 독창적 준법의 출현에 도움을 주었을 것이며 이것이 이 뛰어난 화가의 주제인 금강산을 중심으로한 산수화에 몰입할수 있도록 한 원동력이 되었을 것이다. 이러한 준법회에 화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것은 구도인데 구도란 그림을 통하여 자기의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이므로 단순한 자료의 나열이나 구축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생명적인 어떤 유대감이나 유기적인 질서에의해 이루어져야 함이 강조되고 있다. 즉 구도란 한폭의 그림의 얼개, 다시 말하면 그림의 주요한 조직을 말하는데 이런 면에서 준법과 함께 연구되어져야할 중요한 내용이 바로 구도인 것이다. 겸제는 자주성과 신선감이 넘치는 구도로 얼개를 짜고 중국의전통적인 화법을 뛰어 넘어 한국적인 회화의 새로운 국면을 열어주고 있는데 특히 대담하고 조화를 이루는 구도로써 진경산수화의 예술성을 높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