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서론
1.조선후기 전통 미술과 19세기 미술계의 동향
1) 조선후기 전통미술의 동향 - 사실주의 화풍의 발전 -
2) 19세기 미술계의 동향 - 사실주의 화풍의 퇴조와 남종문인화의 발전-
2. 한말의 미술 동향과 장승업의 미술 세계
1) 시대적 배경
2) 장승업 성장 환경 및 미술에의 입문 과정
3) 장승업의 등단과 화풍
3. 장승업의 미술이 후대에 미친 영향
4. 결론 -장승업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본 보고서는 먼저 조선후기에서 한말까지의 미술사의 흐름을 살펴본 후 오원 장승업의 생애와 화풍을 중심으로 내용을 전개하고 결론을 통해 그의 생애와 화풍을 평가 및 비판하고자 한다. 처음으로 17~18세기 영·정조시대의 사회적·문화적 변동을 통해서 발전한 조선후기의 전통미술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언급하고 15~16세기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두 번의 난을 통해 일어난 조선의 사회와 경제의 변화가 조선 후기 전통미술의 변화와 발전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 이해하고 당시에 활약하였던 정선·김홍도·신윤복 등의 화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지배층의 몰락과 추사 김정희를 필두로 하는 문인화의 유행으로 인한 토속적인 진경산수화·풍속화의 퇴조에 대해 이해하고 이러한 19세기의 미술계의 동향과 시대적 상황이 오원 장승업의 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 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오원 장승업의 생애와 그의 작품세계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한말의 최고의 화가로 인정받는 오원 장승업의 그림과 그의 생애동안의 화풍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의 미술이 후대에 끼친 영향과 그의 미술이 지닌 한계성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위의 보고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별도로 첨부된 별책을 통해 장승업이 정선·김홍도·신윤복 등의 조선 후기의 화가들 보다 상대적으로 대중에게 덜 알려진 이유를 거리설문과 조별토론을 통하여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장승업을 다양한 각도에서 평가해보고 그를 대중에게 알릴 방도에 대하여 논의해 볼 것이다.
1. 조선후기 전통 미술과 19세기 미술계의 동향
1) 조선후기 전통미술의 동향 - 사실주의 화풍의 발전 -
조선 후기(17~18세기초반)는 그 어느 시대보다 창조적 문화역량을 발휘한 시대이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큰 난을 거치면서 조선의 사회적 모순을 깨기 위해 ‘청’을 배우자는 북학이 등장하고 실학이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지배계층에 대한 피지배계층의 불신과 납속책실시와 공명첩 발급으로 인해 서얼의 정계진출과 함께 중인계층과 대토지를 소유한 농민이 경제적 성장함으로써 신분질서가 해체되기 시작하고 상공업이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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