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재 정선의 진경 산수화
- 최초 등록일
- 2010.12.26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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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겸재 정선에 관한
진경 산수화 그 그림에 대한 특징과 배경, 유래
그리고 대표적 작품들의 특징 내용.
화법 뿐만 아니라 미학적 관점이 있는 알찬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겸재 정선
3. 정선회화.. 진경산수화
특징. 내용 대표적 작품
4. 맺음 글
본문내용
1. 들어가며
- 겸재에 관해서 조사를 하며 -
선택과제의 하나이지만, 그리고 발표를 위해서 준비 한 것이지만 한국 미학에 관한 소재 중에서 겸재 진경 산수화가 제일 먼저 호기심을 이끌었다. 고등학교 국사 책에서도 본 금강전도와 인왕 제색도. 인간이 먹으로 표현할 수 있는 세계의 최종 끝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앞에서 준비한 일본의 여러 미학 파트를 조사했지만 하면서도 찝찝하였다. 결코 문화 수준의 우위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은 일본 나름대로 그 문화를 열심히 계승 발전해온 것이다. 또한 그 일본의 전통문화를 잘 보존하고 세계화 개량화에 앞서고 있었다. 일본 문화에 관심이 있어서 조사를 하면서 느낀 점은 결코 우리나라도 뒤처지지 않는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고 싶었고, 얼마나 우리나라 문화가 찬란하고 범접할 수 없는 아름다운 것인지를 조사하고 싶었다. 이 자료 조사를 하기에 앞서 하나의 걱정이 있었는데, 이 대표적인 진경산수화 ‘금강전도’ ‘인왕제색도’를 단 한 번도 본적이 없는 것이 너무 아쉬울 따름이다. 이 두 점이라도 평생에 한번 볼 수 있다면 몇 글자 적는 것보단 더 많은 것을 스스로 깨달을수 있다고 생각한다.
- 자연과 인간을 바라보는 예술 -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바라보는 시각은 아주 다양하다. 예로부터 우리 선조님들의 학문적 가치관, 사고, 고대 서양의 생활 방식이나 미술관 등에서 자연은 때로 인간과 친숙하였고, 때로는 절망으로 다가왔으며, 그래서 더욱 장엄한 숭배의 대상이자 삶이었다.
이러한 자연의 위대함을 바라보는 동양과 서양의 예술관에서 나는 동양의 예술관에 주목했고, 특히 수묵화,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의 절경을 그리며 조선후기에 발생한 ‘진경산수화’에 관심을 가졌다. 이 진경산수는 뛰어난 색감으로 그리는 그림이 아니요, 오로지 그림을 그릴 먹과 둥근 붓 한 자루 그림이 새겨질 종이만 가지고 자연의 빼어난 절경 웅장함 자비로움을 담아내는 예술이기 때문이다.
-진경산수화는 진경이라고도 하며. 이는 실경산수화의 전통을 바탕으로 한국적인 새로운 화풍을 창출한 가운데 발달하였다. 종래의 형식화된 창작태도에서 벗어나, 현실을 통해 고의와 이상을 찾고자 한 당시의 사상적 동향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