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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족도를 통해 엿보는 선비정신

앤증
최초 등록일
2019.09.05
최종 저작일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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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탁족도를 통해 엿보는 선비정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물
2. 탁족
3. 매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선 중기, 즉 1550년과 1700년의 선비들은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그리고 정묘과 병자년에 일어난 호란 등을 겪으며 사회적으로 위태로운 시기를 보냈다. 그로인하여 그들의 정신은 곧 자연으로 귀의하여 더 높은 정신적인 성장을 이루고자 하는 의지로 이어졌다. 선비들의 이상향을 엿볼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선비들이 그린 옛 그림을 보는 것이다. 선비들은 예술작품을 통해 간접적으로라도 이상향에 도달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우주적인 진리와 공간의 조화를 이루고 있는 산수의 진경을 그려내었고, 진득이 바라봐야 삶의 터전 이상으로서 존재하고 있는 강수를 제대로 볼 수 있다는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자연과 하나되어 교감하는 일을 내적인 자원으로 받아들이고 확충하며 자신이 정말 산수 속에서만 느낄 수 있는 것을 그림을 통하여 느끼고자 했다.

선비는 인간이 자연을 지배하는 존재가 아니라 조화하고 함께 살아가는 존재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이와 같이 자연과 하나 되어 내면의 성장을 이루고자 함의 근본중 하나가 되는 것은 도가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상을 가진 선비들이 그린 그림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은, 바로 산수 배경 안의 인물을 통해 작가의 사상이 은유적으로 드러난다는 것이다. 따라서 조선 중기의 회화를 보면 산수 안에서 인물이 중심이 되는 ‘소경산수인물화‘를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이는 조선 선비들의 안빈낙도(安貧樂道)를 추구하는 마음과, 자연의 질서를 인간이 정신적으로 본받아야 옳다고 생각한 그들의 사상이 옛 그림 속에도 녹아들어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옛 선비들의 사상은 우리나라의 근원적인 자연환경과 우리 민족의 정신이 깃들어 있고, 이것이 그대로 옛 회화에 담겨있기 때문에 비단 작품 하나를 살펴보는 일이라도 그것에 정성과 탐구정신이 있다면 그 사상을 계승하여 본받는 일이 가능할 것이다.

참고 자료

정민영, 2014, 「그림으로 본 옛 사람들의 피서」
이승은, 1997, 「조선중기 소경산수인물화에 대한 고찰」
심영옥, 2003, 「조선중기 “수(水)” 소재의 소경산수인물화(小景山水人物畵)에 나타난 도가적 예술관-관폭도(觀瀑圖), 탁족도(濯足圖), 조어도(釣魚圖)를 중심으로-」
고연희, 「조선시대 산수화」, 돌베개, 2007
허균, 「한국의 정원, 선비가 거닐던 세계」, 다른 세상, 2002
안휘준,「한국 회화의 이해」, 시공사, 2000
앤증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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