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파극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4.12.22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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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신파극의 개념과 유래
2. 신파극의 수용
3. 신파극단의 공연활동
1) 1910년대의 신파극단
2) 1920년대의 신파극
3) 1930년대 신파극
4) 1940년대 신파극
4.. 신파극의 특성
1) 주제
2) 구성
3) 성격
4) 대사
5) 멜로드라마적 성격
5. 성과와 문제점
1) 성과
2) 문제점
본문내용
대본이 전하는 작품이 많지 않아 신파극의 구성을 파악하는 일은 쉽지 않다. 대본이 전하는 극소수의 작품과 줄거리의 대강이 전하는 작품들을 대상으로 구성상의 특징을 살펴볼 수밖에 없다.
첫째, 비유기적 구성, 즉 우연적 구성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극작가의 문제가 아니라 관객의 기호에 영합한 상업주의적 발상에서 비롯된 결과이다. 작품 구성의 개연성보다는 관객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사건 진행과 결말을 선택한 결과, 우연적 구성이 남발되어 극적 긴장감이 떨어지는 작품을 양산하고 말았다.
둘째, 소설적 성격의 구성을 들 수 있다. 즉 인물의 성격과 관련된 극적인 구성이라기보다는 다분히 스토리 중심의 구성에 머물고 있다. 이는 신파극 대본의 상당수가 소설의 각색이었던 사실과 무관하지 않지만, 서사적 사건 진행 방식에 익숙한 관객을 염두에 둔 작가의 창작태도 때문이라고 할 수도 있다.
셋째, 행복한 결말을 가져오는 구성이 압도적으로 많다. 이는 신파극의 내용과 무관하지 않다. 신파극은 권선징악을 주제의식으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악인의 계략으로 고난에 처했던 착한 주인공이 결국은 고난에서 벗어나고, 악인이 자신의 잘못에 합당한 징계를 받는다는 내용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말구조를 통해서 신파극은 관객들에게 연극을 보는 즐거움과 교훈을 동시에 선사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미 지적한 바대로 역경에 빠진 주인공을 구하기 위한 무리한 구성 때문에 신파극의 구성은 작위적이고 비논리적인 구성을 취하게 되어 우연성을 남발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이러한 구성상의 문제점은 1930년대에 접어들면서 극복되는 양상을 보여준다. 서구의 근대극적 기법을 수용하여 엄격한 인과율에 의한 치밀한 구성과 사실적인 구성은 신파극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이 시기의 신파를 전대의 그것과 구분하여 고등신파라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