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예술에 대한 철학적 논의
- 최초 등록일
- 2004.12.21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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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학과 예술철학에 대한 기초이론을
적어놓았습니다.
저자가 여러권의 서적을 참고하며,
수일동안 쓴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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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예술의 심리적 형이상학
1. 예술의 시대적 고찰
2. 실존적 예술과 미학
3. 예술의 심리적 형이상학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것은 높은 수준의 자연 주의가 그들의 낮은 수준의 지적 능력으로 설명된다는 역설에 이르게 된다. 그러나 신석기 시대에 들어와 그 사정이 달라진다. 정착생활과 농경으로 인해 그들은 추상적, 개념적, 기하학적 사고를 하게된다. 추상적, 기하학적 양식과 자연적 양식. 이 두 양식의 대립은 오랫동안 미술사를 지배하며 인류최초의 문명세계에서도 새로운 형태로 되풀이된다. 예술의 기원은 무엇일까? 왜 예술이라는 개념이 생겨났을까? 그 이유는 세 가지 학설에 의해서 정의된다. 첫째가 남는 에너지 활용으로서의 ‘유희 기원설’이다. 일이 없을 때나, 기상악화 등 여러 가지 조건으로 대외활동이 불가능 할 경우에 활동했던 행동이 바로 ‘예술’ 이라는 것이다. 그밖에 예술은 노동에서 비롯되었다는 ‘노동기원설’, 가상을 통해 현실의 소망을 이루려는 ‘주술기원설’이 있다. 원시시대 그들의 가상은 곧 현실이었다. 원시인들은 인간의 육체를 살해하고 먹었다. 신과 동일시되는 인간의 육신을 먹으면 신의 영험함이 자신에게 전해진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와 유사한 관습은 중세까지 행해졌다. 그 후에는 동물이나 인간의 형상으로 주술적 대상이 대체되었다고 한다. 시대가 지나면서 주술은 그것이 가상으로 여겨지면서 탄생한 예술과 철학, 종교로 나뉘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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