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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중권의 현대미학 강의 '자크 데리다'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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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7.21
최종 저작일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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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진중권의 현대미학 강의 중 '자크 데리다'를
읽고 정리한 리폿 입니다. 이 리폿만 읽으셔도
'자크 데리다' 장은 잘 이해가 될 겁니다.
도움이 되리라 생각 합니다.

목차

1. 작가 진중권.

2. 현대미학 강의 - 숭고와 시뮬라크르.

3. 자크 데리다(1930~2004).

4. 현대미학 강의 - ‘자크 데리다’.
1) 불필요한 동일시.
2) 징후적 모순.
3) 얼터 에고
4) 불필요한 해석주의.
5) 해석학 대 해체론.
6) 앵포르멜.

본문내용

1. 작가 진중권.
1963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소련의 구조 기호론적 미학」연구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독일로 건너가 베를린 자유대학에서 언어 구조주의 이론을 공부했다. 독일 유학을 떠나기 전 국내에 있을 때 진보적 문화운동 단체인 노동자문학예술운동연합의 간부로 활동했다. 1988년 4월부터 『인물과 사상』시리즈에 ‘극우 멘탈리티 연구’를 연재했다.
귀국한 뒤 그는 지식인의 세계에서나마 합리적인 대화와 토론과 논쟁의 문화가 싹트길 기대하며, 그에 대한 비판 작업을 펼쳤고 변화된 상황 속에서 좌파의 새로운 실천적 지향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중 략>

2. 현대미학 강의 - 숭고와 시뮬라크르.
베냐민은 산만함이 현대적 지각의 특성이라 보았다. 여러 매체가 쏟아 붓는 영상과 텍스트에 적응하는 방법 또한 산만함이라 보았다. 최근 프랑스 사상가들이 철학의 지형을 바꾸고 있다. 죽어가던 철학적 담론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이러한 담론은 미학의 영역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새 지편의 두 측면 중 하나는 프랑스 사상가 자신이 미학과 예술론에 직접 기여한다는 점이고, 두 번째는 이 덕분에 베냐민이나 아도르노처럼 잊혀졌던 다른 미학자들의 의의가 재발견되고 있다는 점이다.
프랑스 사상가의 주요 개념은 사실 독일 철학자들이 선취한 것이다. ‘탈근대’ 사상은 ‘근대’의 비판을 통해 오늘날 철학이 서 있는 위치를 분명히 해준다. 이를 통해 ‘근대철학’이 의식하지 못한 전제와 한계에 눈을 떴다.
근대의 형이상학적 지반에 대한 결정적 비판은 하이데거와 비트겐슈타인이 이루어 놓았다. 이들 작업이 갖는 의미를 프랑스 사상가들이 제대로 보게 해주었다. 베냐민과 하이데거와 아도르노는 근대 미학을 이미 극복 했으나, 현대적 의미를 제대로 인식하게 해준 것은 프랑스 사상가들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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